default_top_notch
ad87
ad78
ad79
ad74
ad95

[홍석윤의 AI 천일야화] AI 운동기구가 인간 코치보다 낫다?

알고리즘이 대형 화면 통해 맞춤 운동 제시하고 자세도 교정해 줘

공유
   
▲ 토널(Tonal)은 인공 지능을 이용해 인간 코치보다 훨씬 더 정확하게 맞춤 운동을 지시한다.      출처= Tonal

[이코노믹리뷰=홍석윤 기자] 어둡고 땀에 젖은 피트니스장에서 페달을 열심히 밟고 있는데 코치가 옆에서 자전거 저항력을 한 바퀴 더 높이라고 명령하는 것을 듣는다고 상상해보라. 당신은 코치 말을 따를 것인가, 아니면 녹초가 되지 않기 위해 약간의 꾀를 부리겠는가?

운동을 하면서, 특히 아무도 지켜보고 있지 않을 때는 자신의 한계를 넘어서도록 동기 부여하기는 쉽지 않다.

이제 완전히 새로운 종류의 피트니스 기기가 인공지능을 사용해 당신이 한계에 도전하도록 도와줄 것이다. 이 기술 도구는 당신이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에 대해 순순히 동의하면서도 당신의 한계를 시험하고 당신이 그것을 통과하도록 지시할 것이다.

운동에 AI를 접목한다는 것이 다소 복잡하게 들릴지 모르지만, 이는 특정 데이터 세트를 사용해미래의 데이터를 추정하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고 노스이스턴대학교 건강기술학 교수 스티븐 인틸 박사는 말한다.

"이 기계들이 당신의 기본 체력 수준을 검사하고 당신이 견딜 수 있는 저항을 최적화해 당신의 운동 목표를 달성하도록 맞춤형 명령을 내립니다.”

확장되는 두 개의 팔을 가진 디지털 콘솔(포스터 크기만한 아이폰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벽걸이형 홈 체육관 토널(Tonal)은 최대 200파운드(90kg)의 저항력을 낼 수 있다. 사용자는 근력 키우기, 날씬해지기, 에너지 증진 중 하나의 목표를 선택한 다음, 다양한 무게로 초기 강도 움직임을 수행해 토널이 이상적인 출발점을 찾도록 한다. 거기서부터 점점 무게를 올리며 운동 강도를 높여 나가는 것이다.

피츠버그대학교(University of Pittsburgh) 건강생활연구소의 르네 로저스 박사는 "이 기술이 이전에는 할 수 없었던 방식으로 운동 성과를 객관적으로 측정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런 미래형 피트니스 기기들은 아직 매우 비싸고, 집에서 상당한 공간을 차지할 수 있다. 게다가 올 여름까지 당신의 팔다리 근육을 슈퍼히어로의 몸처럼 만들어 주지도 못할 것이다. 또 동료들과 함께 어울리며 체육관에서 운동하기를 좋아하는 사람들을 만족시키지 못할 수도 있다. 

   
▲ 템포(Tempo) 홈 피트니스 스튜디오는 모션 센서 카메라를 사용해 AI가 42인치 HD 화면에 맞춤형 코칭 노트를 생성하여 당신의 자세를 교정해 준다.     출처= Tempo

그래도, 바로 옆에서 무서운 표정으로 당신의 운동 진도에 대해 불만족해하는 코치의 불평을 듣지 않아도 된다는 것은 좋은 일이다. 대신 당신이 다리를 얼마나 세게 밀 수 있는지 결정하기 위해 ‘교정 기구’(calibration rides) 세 번 올라타보라고 요구할 것이다. 다음에 그 알고리즘은 짧은 사이클링 스프린트 강도를 능가하는 데 필요한 저항력 적용해 당신에게 적절한 심장 박동과 운동 강도를 지시함으로써 훨씬 더 긴 중간 강도 운동 효과와 비슷한 효과를 낼 것이다.

인틸 박사는 "이러한 기계들은 당신을 견딜 수 없을 만큼 극한 상황까지 몰지 않고도 충분히 다룰 수 있는 속도로 점차 저항력 수준을 높인다"고 말했다.

"좋은 코치가 체육관에서 할 수 있는 일은, 당신이 할 수 있는 한계를 알아내고 그 한계 내에서 당신을 조금 더 강하게 밀어붙이는 것입니다. 그런 점에서 이 기계들은 인간 코치보다 훨씬 탁월하다고 볼 수 있지요.”

템포(Tempo) 홈 피트니스 스튜디오는 모션 센서 카메라를 사용하여 25개의 필수 관절을 정확히 찾아내고 기계가 평가할 수 있도록 골격 3-D 모델을 만든다. 당신이 운동을 하면 AI가 42인치 HD 화면에 맞춤형 코칭 노트를 생성하여 당신의 자세를 교정해 준다.

그런 미세한 교정은 부상을 막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 사실 올바른 운동은 얼마나 무거운 무게를 들어올릴 수 있느냐, 또는 얼마나 많이 반복할 수 있느냐라기 보다는 얼마나 올바른 자세로 운동을 하느냐에 관한 것이다.

당신은 AI의 요구에 따라 식이요법을 선택하거나, 저항력을 천천히 올리거나, 반복 회수를 자연스럽게 늘릴 수 있다. 당신은 화면에 당신이 어떻게 비추어지느냐에 열중하기만 하면 된다.

 

홍석윤 기자 syhong@econovill.com

기사승인 2020.05.31  18:32:13

<경제를 리뷰, 미래를 본다 © 이코노믹리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필자의 견해는 ER편집방향과 무관합니다.>

홍석윤 기자 의 기사더보기

ad96
ad81
인기뉴스
ad103
ad100
ad101
ad73
ad88
ad61
ad90
ad62
ad91

헤드라인

ad63
ad92

중요기사

ad98
ad64

최신기사

ad99
ad67
default_side_ad1

최근 전문가칼럼

ER TUBE

1 2 3 4 5
item52
default_side_ad2
ad36

피플+

1 2 3
set_P1
1 2 3
item49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ad57
default_setNet2
ad67
ad8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