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이코노믹 리뷰(DB)

[이코노믹리뷰=이소현 기자] 일본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를 위해 '아비간'의 비축량을 3배 확대한다고 밝혀 논란이 일고 있다. 인플루엔자 치료제인 아비간은 안전성이 확인돼지 않았으며, 국내서도 코로나19 치료에 투입되지 않고 있다. 

5일 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신문(닛케이)는 일본 정부가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오는 7일 발표하는 60조엔(683조원) 규모 경제 대책의 일환으로 이같은 조치를 시행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아비간은 인플루엔자 치료에는 1인 투약량이 40정이나, 코로나19의 경우 1인당 120정이 필요해 투약량이 3배 많다. 이에 일본 정부는 인플루엔자 환자 200만명분으로 비축한 약품 8000만정을 3배로 늘린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아비간은 안전성 문제로 지적을 받아왔다. 오명돈 중앙임상위원회 위원장(서울대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아비간은 시험관 연구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 억제 효과가 없었을 뿐만 아니라 환자에 임상시험을 시행한 데이터도 없다”며 “동물실험에서 태아 독성과 사망이 보고되는 등 심각한 부작용이 있는 약물이다"고 설명했다.

미국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도 지난달 31일 트럼프 행정부의 몇몇 관료들이 아비간의 코로나19 치료에 대한 부작용을 우려하고 있다는 보도를 내놓았다. 

그럼에도 지난달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아비간의 코로나19 치료제 승인을 위한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히는 등 일본 정부는 아비간 투입에 열을 올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