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정다희 기자] KT가 카셰어링 업체 딜카의 부스터 역할을 할 예정이다. 카셰어링 업계의 부동의 1위 쏘카와 그 뒤를 잇는 그린카가 시장 대부분을 점유하고 있는 가운데 3위 사업자인 딜카가 KT의 힘을 받아 앞으로 나아갈지 관심이 주목된다.

▲ 최강림 KT 커넥티드카 비즈 센터장(왼쪽)과 딜카 이영훈 대표(오른쪽)가 27일 여의도 딜카 사옥에서 중소렌트사 카셰어링 사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출처=KT

KT와 딜카가 여의도 딜카 사옥에서 중소렌트사 카셰어링 서비스 사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딜카의 중소렌트사 카셰어링 서비스는 250개 중소형 렌터카 업체와의 제휴를 통해 제공하는 공유형 모빌리티 서비스다. 

두 회사는 이번 협약을 바탕으로 딜카의 카셰어링 플랫폼을 고도화한다는 계획이다. 딜카의 카셰어링 사업에 최적화된 통합 단말을 새롭게 개발하고, 탈부착 방식을 간편하게 바꾸고, 차량 도난 방지 기능을 추가하는 등 새로운 기능도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두 회사는 또한, 카셰어링 플랫폼에 참여하지 않는 중소 렌터카 업체도 기본적인 렌터카 관리 기능을 이용할 수 있도록 오픈마켓 정책을 도입하며 해당 업체가 원할 경우에는 카셰어링 플랫폼에 언제든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한다는 계획이다.

KT와 딜카는 딜카의 기존 제휴 서비스 외에도 호텔 연계, 법인 렌털, 지역 특화 서비스 등 다양한 형태의 제휴 서비스 확대를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양 사는 카셰어링 플랫폼이 아닌 서비스 중심의 스마트 모빌리티 플랫폼으로 진화한다는 방침이다.

최강림 KT 커넥티드카 비즈 센터장 상무는 “KT의 커넥티드카 플랫폼과 딜카의 사업 역량을 결집하여 중소 렌터카 업체와 상생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카셰어링 사업을 선보이겠다“며, “다양한 제휴 상품을 발굴하고 이를 전국 단위 서비스로 제공함으로써 카셰어링 시장을 한 단계 더 도약시키겠다”고 밝혔다.

이영훈 딜카 대표는 “딜카 서비스 고도화 및 다양한 제휴 콘텐츠 개발에 집중하여 고객들이 더욱 편리하고 즐겁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중소렌트사와의 상생과 발전을 기반으로 카셰어링 서비스 업계의 새로운 리더가 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