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황진중 기자] 서울 용산 미군기지에 있는 한미연합사령부를 용산 국방부 영내로 이전하기로 한 계획에 차질이 있다고 알려진 가운데 국방부가 이를 반박하고 나섰다.

14일 국방부 관계자에 따르면 용산기지 이전 백지화는 사실이 아니고, 국방부는 미군 측과 여러 가지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한미연합사령부 이전 계획과 관련, 지난달 취임한 로버트 에이브람스 한미연합사령관(주한미군사령관 겸임)은 최근 연합사 인원 약 300명이 국방부 내의 독립된 건물에 모두 들어갈 수 있도록 해줄 것을 요청했다. 연합사가 여러 건물로 분산 이전되면 업무효율성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국방부는 국방부 영내 7층짜리 근무지원단 건물과 국방부 지하 2층 벙커, 합참 청사 8·9층에 분산 배치하는 등 국방부 내 건물 세 곳으로 연합사를 분산 이전하기 위한 계획을 진행하고 있었다. 이에 기존 연합사 일부는 목표로 둔 연내 이전에 착수할 수 있는 상황이었다.

연합사 분산 이전은 올해 초 빈센트 부룩스 전임 사령관과 송영무 국방부 장관이 합의한 사안이다. 국방부는 당시 영내에 연합사 인원을 모두 수용할 수 있는 새 건물을 지을 부지나 기존 건물이 적절하지 않은 점 등을 들어 미군 측과 분산 이전에 합의했다. 새 건물을 짓게 되면 약 4년이 필요해 용산공원 조성에 차질이 생길 수 있다는 점도 분산 이전에 합의한 이유 중 하나다.

국방부는 이전 백지화는 사실 무근이라고 밝혔지만, 에이브람스 연합사령관의 요구에 따라 세부 계획은 일부 조정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국방부 관계자는 “이미 국방부 영내 이전으로 한미가 합의한 만큼 사령관 교체 과정에서 연합사 이전 세부 계획이 일부 조정되며 이전이 조금 미뤄지더라도 백지화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군 관계자들에 따르면 규모가 큰 국방부 시설본부를 연합사가 독자적으로 사용하는 안과 평택 험프리스 기지로 이전하는 안, 용산에 그대로 주둔하는 안 등이 검토되고 있다.  연합사가 용산기지에 계속 주둔을 하거나 조율이 원활하지 않으면 용산기지 공원화 계획이 지연되는 것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국방부와 연합사가 조율하고 있는 방안은 규모가 큰 국방부 시설본부를 연합사가 독자적으로 사용하는 안과 평택 험프리스 기지로 이전하는 안, 용산에 주둔하는 안 등이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방부는 용산 미군기지 이전을 위해 연합사의 임무수행 지속 보장, 미래 연합방위체제로의 전환여건 조성, 연합방위체제 강화 등을 검토하고 있다.

국방부 관계자는 “국방부는 여러 쟁점을 고려하면서 미군 측과 계속 의견을 조율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