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장영성 기자] 김현종 통상교섭본부장을 대표로 한 민관합동 사절단이 미국 정·재계 주요 인물들을 만나 한국을 ‘무역확장법 232조’ 자동차 관세 부과 조치에서 제외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22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사절단은 지난 18~20일 미국 상무부 공청회 동안 미국 워싱턴 D.C.를 방문해 ‘자동차 232조’와 관련해 전방위 대미 아웃리치를 전개했다.

민관합동사절단은 산업부 통상교섭본부장, 통상차관보, 외교부, 기재부, 자동차산업협회장, 현대차그룹 사장, 무역협회 부회장 등 25명으로 구성됐다.

김현종 본부장은 이날 래리 커들러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과 믹 멀베이니 백악관 예산국장 등 미국 백악관의 통상 관련 핵심인사와 주요 상·하원의원(7명) 등을 만났다.

김 본부장은 “한국은 미국의 핵심 안보 동맹국이자 자유무역협정(FTA) 체결국이다”라면서 “한국은 자동차 232조 조치 대상이 아니다”면서 “한미는 FTA 개정을 통해 자동차 분야에 대한 미국의 우려를 반영했다”라고 설명했다.

이를 근거로 김 본부장은 트럼프 대통령이 강조하는 자동차 관세 상호 0% 적용 등 상호 호혜적 교역여건 기조성 등을 집중 전달했다. 또 한국 자동차산업의 대비 투자 등 미국경제에 대한 기여와 한국은 미국의 핵심 동맹국임을 강조했다.

미국 측 인사들은 이러한 우리 측 입장에 대해 대체로 공감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들은 자동차 232조 조치를 두고 “자동차 산업의 복잡한 글로벌 공급망 고려 시 미국 경제와 고용에도 부정적인 영향이 있을 수 있다”는 우려를 표명했다.

민간에서는 자동차산업협회가 미국 내 관련 단체를 만났다. 현대차그룹은 현지 공장이 있는 조지아와 앨라배마주 의원들을 만나 설득을 펼쳤다. 조지아·앨라바마주 의원들은 자동차 232조 조치가 부과되지 않도록 미국 백악관, 상무부 주요 인사들을 지속해서 설득하겠다고 언급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자동차 232조 관련 미국 상무부 보고서 발표 전까지 한국 입장이 전달되도록 민관 합동 대응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며 “철강 232조 품목 예외 인정을 위해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