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김동우 기자] 앞으로 국민연금은 국민의 정보 접근성 확대 차원에서 투자하는 모든 국내 주식 종목을 공개한다.

보건복지부는 27일 서울 중구 더 플라자호텔에서 열린 2018년도 제2차 기금운용위원회에서 ‘국민연금 기금운용 투명성 강화방안’을 의결했다.

이번 방안의 핵심은 국민연금 투자내역 확대 공개다. 기존 국민연금은 국내 주식 지분율 5% 이상 종목만 공개했지만, 앞으로는 투자하는 국내 주식 전 종목을 공개한다. 공개 대상 영역은 국내 주식과 채권, 대체투자다.

해외 주식은 투자 전 종목을 공개하던 것을 그대로 유지한다. 국내 채권은 매년 투자액 상위 10개 종목 공개에서 발행기관별 투자금액 공개 방식으로 변경했다. 해외 채권은 투자액 상위 10개 종목 공개에서 전 종목 공개로 바꾼다.

매년 투자액 상위 10개 종목을 공개하던 대체투자는 유형별 포트폴리오 현황, 해외 부동산 전략별 투자현황 등 대체투자 관련 통계치까지 제공한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기금의 투자 내역을 자세히 공개함으로써 국민이 기금의 투자자산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하겠다”며 “법령 개정에는 많은 시간이 걸리므로 지침과 규정 개선으로 이른 시일 내에 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국민연금은 또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사태에서처럼 기금운용에 대한 국민의 신뢰가 추락하는 일을 방지하기 위해 산하 3개 전문위원회(투자정책·의결권행사·성과평가보상)의 회의록을 작성하고, 기금운용본부의 의결권행사 반대사유도 구체적으로 남기기로 했다.

이날 국민연금기금운용위원회는 책임투자·스튜어드십 코드 연구용역 최종결과를 보고받았다. 박 장관은 “최근 대한항공 경영진 일가족의 일탈행위, 삼성증권의 배당 사고 사태로 인해 국민연금이 적극적인 주주권을 행사해야 한다는 국민청원이 이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국민연금은 기업의 의사결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위탁받은 자금의 주인인 국민이나 고객에서 이를 투명하게 보고하도록 하는 모범규범인 스튜어드십 코드 도입 여부를 7월에 최종적으로 결정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