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는 19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공식 입장을 발표하고 업계 자정안을 세우겠다고 밝혔다. 사진=이코노믹리뷰 장영성 기자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는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공정거래위원회의 ‘가맹분야 불공정관행 근절대책’에 대한 공식 입장을 발표하고 업계 자정안을 세우겠다고 19일 밝혔다. 협회는 최근 불거진 '갑질 논란'에 대해 사과하면서도, 업계 자정안을 마련하기 위해 공정위에 '시간을 달라'고 요청했다. 

박기영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회장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협회는 공정위원회가 어제 발표한 ‘가맹 분야 불공정 관행 근절대책’을 원칙적으로 겸허히 수용한다”면서 “정부와 협력하여 가맹점주 권익보호와 건전한 가맹시장 조성을 위해 앞으로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박 회장은 “그동안 빚어졌던 ‘갑질 논란’은 미비한 시스템과 과거 관행에서 비롯된 부분이 적지 않다”면서 “이를 계기로 고쳐나겠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와 학계 등 전문가들은 물론이고 가맹본부와 가맹점주 등 프랜차이즈 관련자들이 머리를 맞대어 구체적인 입법과 실행 계획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지난 18일 공정위가 발표한 ‘가맹분야 불공정 관행 근절 대책안’에 대한 견해도 밝혔다.

이날 공정위는 시행령을 개정해 우선 매출액 대비 구매금액 비율 등 가맹점이 가맹본부로부터 의무적으로 구매해야 하는 필수물품에 대한 정보 공개를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공정위가 내세운 4가지 대책에 대해 모두 수용하냐는 질문에는 "일단 원칙적으로 수용하겠다"면서 "다만 세부적인 사항은 협회 임원과 회원들이 모여 면밀히 검토할 것이다"라고 박 회장은 대답했다. 공정위는 하도급, 가맹사업 프랜차이즈, 대규모유통업, 대리점 등 4가지 프랜차이즈 분야는 '갑질 논란'에 따른 주요 개선 대상이라고 18일 밝힌바 있다.

박 회장은 공정위가 롯데리아, BHC등 5개 업체에 대한 실태조사에 이어 하반기 50개 브랜드에 대한 일제 조사를 벌이는 것에 대해서 "일부 업체의 잘못으로 전체가 매도돼 산업 자체가 무너지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를 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특히 박 회장은 공정위 대책대로 마진을 공개할 경우에는 로열티 부활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보였다.

박 회장은 “우리나라 프랜차이즈 산업은 기본 구조가 잘못됐다”면서 “프랜차이즈 핵심은 노하우를 본사가 제공해서 일정한 수당을 받는 지식기반 산업인데, 전 세계에서 우리나라만 로열티를 받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우리나라에 프랜차이즈가 자리를 잡을 때 과당경쟁이 심해 가맹점 모집 로열티를 받지 않으면서 물류대금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왜곡된 문화가 자리를 잡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박회장은 “마진도 공개하고, 로열티도 받지 말라는 것은 직원에게 교통비만 쥐여주고 근무하라는 격"이라며 "공정위가 내세운 상생 원칙은 가맹점주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는 위험한 정책"이라고 지적했다.

오너의 일탈로 인한 리스크에 대해서 박회장은 "사실 오너 리스크 부분은 협회에서 강제하기 어렵다"고 단정지으면서도 "협회 차원에서 이를 근절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하겠다" 고 밝혔다.

박 회장은 "김상조 공정위 위원장이 ‘대기업에게 스스로 변화할 수 있는 시간을 주겠다’고 말했다"면서 "재벌기업에 그랬듯이 프랜차이즈업계에도 자정과 변화할 수 있는 시간을 주시길 바란다"고 공정위에 호소했다.

그러면서 박 회장은 "김상조 위원장이 프랜차이즈산업인과 허심탄회하게 현안을 논의할 수 있는 기회를 줄 것을 이 자리를 빌려 제안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