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ad87
ad78
ad79
ad74

[법정관리 추적]송인서적, 첫 P-Plan회생절차 가능하다...채권단 '검토'

대우조선보다 먼저 P-Plan 가능성 있다

공유

부도처리된 송인서적이 프리팩키지드 플랜(prepackaged-plan) 회생절차('P-Plan' 회생절차)에 적합한 상황이 아니냐는 분석이 제기됐다. 이같은 분석은 송인서적이 채권액 기준 71.89%의 채권단 동의를 확보한 이후 채권단과 법조계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다.

애초 송인서적은 채권단의 동의 없이 회생절차에 돌입할 경우, 출판사 등 거래처로부터 거래가 단절되는 위험성을 의식해 채권단의 동의를 먼저 받는 것에 주력했다.

이 과정에서 인터파크가 송인서적의 지분 55%을 50억원에 인수하겠다고 제안, 채권단의 동의율은 더 높아졌다.

송인서적의 채권단은 전체회의를 통해 인터파크의 매각을 전제로 한 회생절차에 돌입하기 위해 매각동의서를 각 채권자들로부터 받았다. 현행 법률은 회생절차에서 회사를 매각할 때 일반 채권자 채권액의 66.67%의 동의를 필요하다.

채권단이 동의 기간을 연장하는 등, 송인서적 살리기에 중점을 두면서 송인서적의 회생 가능성은 매우 짙어졌다.

문제는 회생 기간인데, 송인서적이 P-Plan 회생절차를 적용하면 약 2개월 안에 회생절차가 종결될 수 있다.

송인서적이 회생신청 이전에 채권단과 M&A를 내용으로 한 회생계획안을 미리 수립한 후 회생신청을 한다면 가능한 기간이다.

여기에는 대우조선처럼 주요 채권자들이 절차에 반발하는 등 복잡한 상황이 없어, 대우조선보다 P-Plan 회생절차에 매우 적합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 <장인형 채권단장이 송인서적의 현황을 설명하고 있다. 자료=뉴시스 제공>

이에 대해 장인형 송인서적 채권단장(틔움출판)은 사전회생계획안에 대해 정보가 부족한 점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사전회생계획안을 작성하려면 계속기업가치를 미리 산정해야 하고, 채권자와 채권액을 미리 특정해야 하는데, 그와 같은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잘 알지 못한다”고 말했다.

김판섭 DIP 기업회생연구소 소장은 “송인서적의 채권단이 채무자에 대해 우호적인 상황이기 때문에 채권을 특정하는 것은 어렵지 않아 보인다”며 “우선 장부를 기초로 채권액을 특정한 후 회생절차에 돌입하고 수정하는 절차를 진행하면 되기 때문에 P-Plan에 아주 적합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회계업계 한 관계자는 “송인서적의 경우 기업가치를 산정하는 문제는 현재 인터파크가 제안하는 인수자금을 기준으로 정하면 문제가 없다”며 “채권단, 채무자회사, 회계법인이 회생계획안을 미리 수립해 회생신청을 하면 법원이 기업가치산정 결과에 대해 신뢰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송인서적이 `스토킹호스(Stalking Horse)`를 적용하기 적합한 상황이라고 제시하기도 했다.

스토킹호스는 지난 달 서울회생법원 프리팩키지드 플랜 회생절차 간담회에서 소개된 미국의 제도다. 이 제도는 M&A시 사전에 인수의향자와 가계약을 체결하되 나중에 입찰에 참가한 인수의향자가 더 나은 가격조건을 제시할 경우 종전의 가계약을 해제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이다.

장 단장은 “송인서적 회생안과 관련하여 P-Plan 회생절차도 송인서적과 함께 검토해 보겠다”고 말했다.

 

양인정 기자 lawyang@econovill.com

기사승인 2017.04.10  17:09:23

<경제를 리뷰, 미래를 본다 © 이코노믹리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양인정 기자 의 기사더보기

ad106
ad95
ad81
인기뉴스
ad103
ad100
ad101
ad73
ad88
default_news_ad2

관련기사

ad61
ad90
ad62
ad91

헤드라인

ad63
ad92

중요기사

ad98
ad64

최신기사

ad99
ad67
default_side_ad1

최근 전문가칼럼

ER TUBE

1 2 3 4 5
item52
default_side_ad2
ad36

피플+

1 2 3
set_P1
1 2 3
item49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ad57
default_setNet2
ad67
ad8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