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노성인 기자] 국제 신용평가사인 무디스가 한국 기업들의 신용등급 전망이 부정적이라고 발표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기업이 실적과 재무구조 악화로 신용등급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분석이다.

무디스는 23일 우리나라 비금융기업 26곳의 상반기 영업 실적을 분석한 결과, 절반 이상인 15곳이 신용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줬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5곳은 신용도에 긍정적, 6곳은 중립적인 실적을 기록했다. 

무디스는 “글로벌 경기 부진이 이어지는 가운데 한국 비금융기업의 신용도 압박이 지속될 것”이라며 “향후 12개월간 기업의 부정적 등급조정이 긍정적 등급조정보다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내다봤다.

특히 정유·화학·철강·자동차산업 등 경기 민감형 산업이 크게 타격을 받았다. 수요 축소에 따른 판매량 감소와 제품 스프레드(수익) 축소 때문으로 추정된다.

유환희 무디스의 부사장 겸 선임 크레딧담당관은 “정유, 화학, 철강 및 자동차 업종은 본질적인 수요 변동성과 공급 과잉으로 인해 향후 수개월간 발생할 수 있는 여타 대외 충격에 대해 특히 취약성이 높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무디스는 “한국은 코로나를 관리하는 데 상대적으로 성공적이었다”면서도 “최근 신규 확진자 수가 급증한 건 효과적인 백신이 나오기 전에는 지속적으로 코로나 확산을 억제하는 게 쉽지 않다는 걸 보여준다"라고 지적했다,

한편, 현재 무디스가 신용등급을 부여하는 우리나라의 민간·비금융 기업은 모두 22곳이다. 무디스는 13곳에 ‘부정적’, 9곳에 ‘안정적’ 전망을 부여했다. ‘긍정적’ 전망이 붙은 기업은 하나도 없었다.

신용등급 전망이 부정적이라는 것은 향후 2년 내에 신용등급이 떨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뜻이다.

무디스는 이미 올해 상반기에 10개 기업의 신용등급을 떨어뜨리거나, 신용등급 전망을 하향 조정했다. SK이노베이션, LG화학, 이마트 등이다. 같은 기간 신용등급이 오르거나 신용등급 전망이 상향된 곳은 매그나칩반도체 단 1곳 밖에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