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여파인지 하루가 멀다하고 날아들던 광고홍보물이 사라져 텅비어있던 우편함에 낯선 엽서가 배달됐다.

우체국에서 보낸 엽서에는 오는 11월 3일 열리는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우편투표를 하고싶다면 우편물 배송 지연 등을 막기 위해 미리미리 준비를 해달라는 안내문이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으로 인해 인파가 있는 곳을 꺼리는 사람들로 인해 올해 대선에서는 지난 2016년 대선 때보다 우편 투표가 3배까지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에 따른 우려인 것이다.

이미 미국의 50개 주 중 처음으로 노스캐롤라이나주에서 우편투표 용지가 발송된 것을 시작으로 속속 투표용지가 각 지역에서 발송되고 있다.

올해 대통령 선거는 특히나 민주당과 공화당이 팽팽하게 맞서는 가운데 코로나19로 인한 대량 실업과 인종차별로 인한 시위 등 각종 사회적 문제가 얽혀있어 더욱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그러나 미국의 수도이자 백악관과 연방정부기관들이 밀집한 미국 정치 1번지인 워싱턴DC의 주민들은 자신들의 의견이 미국에 제대로 반영되지 못한다고 불만을 표하고 있다.

워싱턴DC로 약칭되는 미국 수도 워싱턴 컬럼비아 특별구는 연방직할지로 주가 아닌 특별행정구역이라서 이 지역의 거주민들은 상원의원을 뽑을수가 없다.

미국은 모든 주가 각 2명씩의 상원의원을 선출할 수 있고 하원의원은 해당 주의 인구에 비례해 선출할 수 있다.

하지만 특별행정구역인 워싱턴DC는 인구가 70만 명이나 되는데도 불구하고 상원의원이 전혀 없으며 하원의원만 1명이 있다.

워싱턴DC보다도 인구가 적은 버몬트나 와이오밍도 2명의 상원의원이 있어서 주민들의 의견을 입법과정에 반영할 수 있지만 워싱턴DC 주민들은 이런 소통이 아예 차단된 것이다.

특히 와이오밍은 워싱턴DC보다도 인구수가 10만 명이나 적은데도 상원의원이 2명이나 있다는 점에서 DC 주민들의 불만이 이해도 된다.

이 때문에 워싱턴DC는 지난 1980년대부터 51번째 주로의 승격을 추진해왔으며 지난 6월 민주당이 과반수인 하원에서는 통과됐다.

하지만 공화당이 장악한 상원에서는 이에 부정적이고 공화당인 트럼프 대통령도 이를 반대하고 있는데 이는 워싱턴DC가 민주당 강세 지역이기 때문이다.

굳이 민주당 상원의원 2명을 추가해서 이득볼 것이 없다는 정치적 이유다.

일부 워싱턴DC 주민들이 현재 거주지역 대신에 이전에 살던 지역이나 혹은 부모님이 계신 지역에 거주지를 이전해놓고 투표를 하는 경우가 있는 것도 자신의 목소리와 의견을 피력하고 싶다는 열망 때문이다.

그나마 워싱턴DC 주민들은 대통령 선거에는 참여해서 한 표를 행사할 수 있지만 미국 시민이면서도 이번 대통령 선거에 참여할 수 없는 인구가 무려 350만 명에 달한다.

이들은 한국인들의 관광지로 인기가 높은 괌이나 사이판으로 알려진 북마리아나 제도 등의 미국 자치령 주민들이다.

미국 자치령은 총 5곳으로 인구 320만 명의 푸에르토리코가 가장 크며 다음으로 괌은 16만명, 미국령 버진아일랜드는 10만 명, 북마리아나 제도 5만5000명, 미국령 사모아 5만5000명 등 350만 명을 훌쩍 넘는다.

미국의 코네티컷과 유타의 주민 숫자와 비슷하거나 이를 웃도는 수치다.

이들 자치령에서 태어난 사람들은 출생과 함께 미국 시민권이 부여되지만 자치령이기 때문에 미국 선거에는 참여할 수가 없다.

대통령 선거에 직접 참여하고 싶다면 미국으로 거주지를 옮기면 가능한데 반면에 미국 본토 거주자가 이들 자치령으로 주소를 옮기면 선거에 참여할 수 없게 된다.

잊을만 하면 푸에르토리코 주민들이 미국의 51번째 주 편입에 찬성하는 투표를 실시한다는 소식이 들려오는 것도 일부는 이에 기인한다.

그러나 미국 주로의 편입은 미국 의회 승인과 대통령의 추인을 받아야하는데 푸에르토리코의 높은 실업률 등 경제상황이 미국 전체 경제에 부담이 되고 또 정치적 성향이 진보쪽이라서 보수당 측에서 적극 반대해 실현 가능성은 낮은 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