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최진홍 기자] KT가 국내 통신사 중 유일하게 NGMN(Next Generation Mobile Networks, 차세대 모바일 네트워크 연합)에서 발간한 ‘5G 백서 2.0’에 참여한다고 4일 밝혔다.

NGMN은 2006년 글로벌 이동통신사들의 주도로 설립된 이동통신 국제 표준화 단체다. KT, AT&T, Vodafone 등글로벌 통신사와 에릭슨 등 제조사들이 참여해 차세대 네트워크 인프라부터 서비스, 플랫폼, 단말 기술 도입과 향후 전략까지 논의하는 협의체다. 그 중심에서 KT의 행보에 시선이 집중된다.

▲ 출처=갈무리

공개된 5G 백서 2.0는 5G 상용화 후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5G를 접목하기 위한 글로벌 사업 사례와 방안이 소개됐다. 나아가 가상화, 클라우드, 에지 컴퓨팅(Edge Computing) 같은 조력자 역할을 하는 기술 정의와 도입 이점을 비롯해 주파수 운영, 5G 생태계 촉진을 위한 제언 등의 내용이 담겼다는 설명이다.

KT는 2015년 NGMN의 이사회 회원사로 선정된 후 5G 백서 발간과 5G 서비스 주요 요구사항을 국제 표준화 단체에 전달하기 위한 5G Work Program도 지원하고 있다.

KT 5G플랫폼개발본부장 이용규 상무는 “이번 백서 발간 참여를 통해 KT의 5G 기술 및 혁신적인 서비스 개발 노하우를 전세계에 알릴 수 있어 기쁘다”며, “헬스케어, 모빌리티, 제조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5G와 AI, BigData, Cloud를 통합한 IT 역량을 활용해 디지털 혁신을 지속 추진할 것이다” 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