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전진혁 기자] 교통망을 잘 갖춘 의정부 지식산업센터가 지난 10일 홍보관을 정식으로 오픈해 관심이 몰리고 있다. 의정부 최초이자 최첨단 지식산업센터(아파트형공장) '한강 의정부 고산 듀클래스' 지식산업센터가 주인공이다.

의정부는 잘 갖춰진 교통망과 개발 호재로 인해 비즈니스 공간이 빠르게 들어서고 있는 지역이다. 강남, 잠실 등 서울 주요 업무 지구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세종포천 고속도로(구리~포천) 동의정부IC를 이용하면 차량으로 30분 이내에 강남, 잠실, 경기 북부 일원이 연결된다. 민락지구를 관통하는 국도 3호선 대체 우회도로가 개통됨에 따라 지하철 1, 7호선 환승역인 도봉산역을 15분대에 이동할 수 있다. 동의정부IC를 이용하면 제2경부고속도로(2021년 개통 예정)와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동부간선도로 등 주요 도로를 이용할 수 있다. 민락 IC, 동의정부IC를 이용해 전국 각 지로 연결돼 물류 거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강남권에 직접 연결되는 7호선 연장선 탑석역(2024년 개통)이 확정돼 교통호재가 이어진다. 사업이 완료되면, 강남 및 서울 주요 도심이 40분대에 연결된다. 이와 함께 GTX-C노선 완공되면, 13분대에 서울 삼성역 진입이 가능해져 강남 출퇴근 편의가 강화된다.

가칭 경전철 연장선인 고산역도 들어선다. 고산동 의정부 경전철 차량사업소를 활용한 임시역사인 고산역은 내년 1월부터 운행이 예정돼있다. 이에 따라 경전철 더블역세권의 이점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버스 중앙차로(BRT) 노선이 민락2지구에서 도봉산역 구간까지 신설되면서, 10분 내 이동이 가능해진 것도 눈길을 끈다.

도심 속 힐링 라이프를 기대할 수 있는 지식산업센터로도 호평 된다. 용암산, 천보산, 부용산, 민락천 등이 가깝고, 초록누리근린공원, 푸른마을근린공원 등이 근거리에 들어서 있다. 지식산업센터 내부에서는 천보산 및 부용산 조망이 가능하다.

자녀 교육 환경도 잘 갖췄다. 한강 의정부 고산 듀클래스 근거리에 도서관이 들어설 예정이다. 가까이 초, 중, 고교 및 유치원이 있어 안정적인 비즈니스를 추구할 수 있다.

인근에 프리미엄아울렛(예정), 뽀로로테마파크, YG 엔터테인먼트 등을 이용하기 좋은 경기 북부 최대 규모의 고산지구 복합문화융합단지(리듬시티)가 자리해 생활편의 해결도 수월하다. 문화, 관광, 주거, 스마트팜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입지다. 뿐만 아니라 전통공연장과 케이팝 클러스터, UEC테마 스트리트몰 등이 인접해 있다.

독보적인 디자인과 랜드마크 설계로 차별화한 것도 눈여겨볼 요소다. 층고를 5.5m로 높게 설계해 개방감과 공간 활용도, 쾌적함을 확보했다. 의정부 비즈니스의 첫 랜드마크 지식산업센터로의 성장이 예고된다.

최초 입주자가 1년 내에 직접 사용하면, 취득세 50%, 재산세 37.5% 감면 혜택이 제공되며, 입주 기업의 80%까지 장기저리융자도 지원돼 가격 부담도 덜 수 있다. 

현재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기 위한 예방 수칙과 방문예약제, 마스크 착용 및 주기적인 방역을 매일 실시 중이다. 홍보관은 의정부시 민락동 일원에 위치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