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박민규 기자] 한국판 뉴딜이 발표됐다. 코로나19로 글로벌 경제가 흔들리는 가운데 불확실성을 가로지르는 핵심 키워드로 '뉴딜'이라는 카드를 뽑아든 분위기다.

지금까지의 정부 주도 뉴딜 정책이 토목 인프라를 바탕으로 건설 및 부동산에 집중됐다면, 이번에 발표된 한국판 뉴딜은 디지털과 그린을 접목하는 한편 사회 안전망에 대한 꼼꼼한 인프라 구축이 눈길을 끈다. 그 액션플랜이 드디어 공개된 셈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개최된 '한국판 뉴딜' 대국민 보고대회 기조연설에서  "우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언제 끝날지 모를 전쟁을 치르고 있다"며 "하지만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들과 달리 봉쇄 없이, 경제를 멈추지 않으면서도 효율적인 방역에 성공했다"고 K-방역을 호평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나 앞날은 결코 낙관할 수 없다"면서 "인류는 일찍이 겪어보지 못한 거대한 도전에 직면했다"고 우려했다.

한국판 뉴딜이 시대의 당위성을 확보하는 순간이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 위기를 도약의 기회로 삼을 것"이라면서, "한국판 뉴딜은 대한민국 대전환 선언"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또 "추격형 경제에서 선도형 경제, 탄소 의존형 경제에서 저탄소 경제, 불평등 사회에서 평등 사회로 대한민국을 근본적으로 바꾸겠다는 정부의 강력한 의지"라면서 "대한민국의 새로운 100년을 설계하겠다"고 역설했다.

경제의 패러다임을 바꿔야 한다는 선언도 나왔다. 문 대통령은 "선도형 경제, 기후 변화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 포용 사회로의 전환 등은 더이상 지체할 수 없는 시대적 과제이며 한국 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 요구되는 흐름"이라며  "튼튼한 고용·사회 안전망을 토대로 삼아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을 양대 축으로 하여 세계를 선도하겠다"고 한국형 뉴딜의 목표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