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김덕호 기자] 코로나19 사태 장기화, 그리고 인한 내수 및 수출 부진이 장기화되면서 중소기업 경영에 비상등이 켜졌다. 이에 더해 최근 3년간 중소기업들의 인건비 부담은 최소 32% 급증한 상황, 최근 3년간 경제성장률 추이와 동떨어진 수치다.

7일 중소기업중앙회에 따르면 지난 5월 중소제조업 평균가동률은 2009년 글로벌 금융위기 수준(65.5%)으로 떨어졌다. 지난 5월 이들의 평균 가동률은 전월 대비 0.6%포인트, 전년 동월 대비 7.8% 하락한 66.2%를 기록했다. 

문제는 이같은 추이가 대부분의 산업군에서 일어나고 있다는 점이다. 일반 일반제조업은 전월대비 0.6%포인트 하락한 65.3%를 기록했고, 그나마 상황이 좋은 혁신형 제조업 가동률도 68.2%를 기록했다. 지난 3월 기록한 평균 가동률 대비 6%p떨어진 수치다. 

이들이 공통적으로 지적하는 부분은 내수부진(74.4%), 업체간 과당경쟁(37.4%), 인건비 상승(35%) 등 3가지다. 그리고 코로나19 사태는 상황을 악화시켰다. '내수부진' '인건비 상승'이 동시에 이뤄질 수 있다는 불안이 현실화되면서 이들의 고민도 커졌다.

▲전년 대비 경영상황. 사진=중소기업중앙회

최저임금 미달 사업장 16.5%…中企 현실 반영해야

중소기업들이 지적하는 '최저임금 인상'의 문제는 부작용이 취약계층 근로자 일자리에서 나타난다는 점이다.

중기중앙회가 최근 조사한 '중소기업 최저임금 의견'에 따르면 내년 최저임금 인상될 경우 44%의 기업이 '신규 채용을 축소할 것' 이라고 응답했다. 또한 14.8%의 기업은 고용을 줄이는 방법으로 대응하겠다는 예상을 밝혔다. 

문제는 위에 언급한 일자리들이 양질의 일자리가 아니라는 점이다. 중소기업중앙회와 한국여성경제인협회, 소상공인연합회 등 15개 중소기업 단체가 모인 중소기업단체협의회(이하 중단협)에 따르면 최저임금을 지급하지 못하는 사업장은 전체의 16.5%에 달한다. 음식점 등 소상공인 업종에서의 미달률(40%)이 특히 크다.  

▲ 최저임금액과 실제 인건비 비교. 사진=중소기업중앙회

중단협은 "올해 최저임금이 시급 8590원이고 주휴수당까지 포함하면 월급 180만원이지만, 실제 경영자가 지불하는 인건비는 4대 보험료, 퇴직충당금 등 법정 비용을 포함해야 한다"라며 "월 223만원에 달하는 1인 임금은 소상공업자들에게는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라고 밝혔다. 

코로나19와 내수 부진…"정책은 절대 '乙' 中企를 겨냥했다"

최저임금 인상이 당초의 취지와 다르게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을 정조준 했다는 불만도 나온다. 마이너스 성장이 예상되는 현 상황에서 노동계의 주장을 일방적으로 받아들일 수 없다는 점이다. 임금 인상분을 반영하지 않을 경우 사회의 불만이 대기업이 아닌 중기에게 몰릴 가능성이 크다.  

▲ 최저임금액과 실제 인건비 비교. 사진=중소기업중앙회

이같은 불안은 중소기업의 현재 경영 상황에서 나온다. 중소기업중앙회가 600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한 ‘중소기업 고용 애로 실태 및 최저임금 의견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76.7%가 전년 대비 경영상황이 ‘악화’됐다고 밝혔다. ‘비슷한 수준’이라고 응답한 회사는 23%에 그쳤다. 

문제는 현 상황이 지속될 경우 이들의 감원이 불가피하다는 점이다. 절반에 가까운 기업(44%)이 신규채용 축소를 예상하는 상태다. 기존 인력을 감원하겠다는 기업도 14.8%에 이른다.  

코로나 사태 종료 이후 경영과 고용 상황이 회복 시점 역시 부정적인 전망이 앞선다. 대부분의 기업(56.6%)이 ‘6개월 이상’이라고 응답했고, 45%는 ‘9개월 이내’라는 전망을 내놨다. 현재 임금 수준에서의 고용 유지조차 어렵다.

▲ 고용유지 대신 최저임금 동결에 대한 의견. 자료=중소기업중앙회

노동자들 역시 시점의 엄중함을 인식했다. 중소기업중앙회가 중기 재직중인 근로자 4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조사한 결과 근로자의 63%가 ‘고용유지 대신 최저임금 동결’에 찬성표를 던졌다.

또한 정부에 바라는 대책으로는 절대 다수가 ‘고용 유지’를 들었다. 조사에서 노동자의 83.4%는 고용유지가 필요하다고 밝혔고, 뒤를 이어 ‘근로시간 단축(10.7%)’, ‘임금 인상(2.5%)’ ‘노조 활성화(2.5%)’ 등의 이슈에 집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