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계문 서민금융진흥원장. 사진=이코노믹리뷰DB

[이코노믹리뷰=양인정 기자] 서민금융진흥원(원장 이계문)이 올해 1분기에 지난해 같은 시기 대비 327% 증가한 7만2709명에게 금융교육을 제공했다고 10일(금) 밝혔다.  코로나19로 인한 금융교육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서민들을 대상으로 비대면 금융교육을 확대한 결과다.

서민금융진흥원은 이 가운데 햇살론Youth·장학재단 학자금대출 이용자에게 의무교육을 실시하고 ▲지자체 ▲아동권리보장원 ▲예술인복지재단 등과 연계해  금융교육포털을 통한 온라인 금융교육을 강화했다. 그 비중이 전년 동기 32%에서 올해 1분기 80%로 확대된 것이다. 

자료=서민금융진흥원

이계문 원장은 “서금원이 전국의 서민·취약계층을 찾아가 지난해 같은 시기 대비 95.1% 증가한 13만9427명에게 금융교육을 실시한 만큼, 
최근 코로나19로 방문교육 여건이 쉽지 않지만 온라인 금융교육을 대대적으로 강화하여 공백을 최소화하겠다"며 " 금융소비자가 처한 상황과 소득 수준에 맞는 맞춤형 금융교육을 통해 만족도를 높여 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그동안 서금원은 이계문 원장이 대학 16곳을 직접 찾아가 대학생ㆍ청년의 자금 문제 해소를 위해 올해 1월 23일 출시된 ‘햇살론Youth’ 이용자에게는 온라인으로 교육을 했다. 공과금 성실납부로 신용등급 올리는 법, 청년우대형 상품으로 우대금리 챙기기, 취업을 빙자한 금융사기 대응법 등 사회초년생이 접할 수 있는 금융 사례를 이해하기 쉽게 전달해 4.7점(5점 만점)의 높은 만족도를 달성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