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최진홍 기자] 코로나19 여파로 연기가 결정된 도쿄 올림픽이 내년 7월 23일 개막하는 쪽으로 가닥이 잡혔다.

NHK는 30일 일본 정부와 IOC, 대회 조직위원회 및 도쿄도가 전화회의를 열어 도쿄 올림픽을 2021년 7월 23일부터 8월 8일까지 열기로 합의했다고 보도했다. 패럴림픽은 8월 24일 열리는 일정이다.

모리 요시로(森喜朗)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 위원장은 "조직위와 IOC의 의견이 대체로 조율됐다"고 말했다.

당초 일본 정부는 올림픽을 연기할 생각이 없었다. 코로나19 사태로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으나 특히 아베 일본 총리는 “올림픽을 연기하지 않을 것”이라며 거듭 강조했다. 그러나 코로나19 사태가 심각해지며 결국 IOC와 일본 정부는 올림픽 연기라는 초강수를 뒀다.

도쿄 올림픽 내년 7월 23일 개최는 일본 정부와 IOC의 이해관계가 일치되며 전격 성사됐다는 분석이다. 일본 정부는 당초 내년 봄 올림픽을 개최해야 한다는 입장이었으나 최근 자국의 확진자 수 증가가 심상치 않았고, IOC 입장에서도 주요 스포츠 이벤트와 올림픽이 겹치지 않으려면 내년 7월 23일 개최가 타당하다고 봤다는 말이 나온다.

무엇보다 내년 7월 23일 도쿄 올림픽이 열리면, 올해와 비슷한 시기이기 때문에 자원봉사자 확보 등에도 유리하다는 점도 고려됐다는 평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