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김덕호 기자]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우려로 외식업이 큰 타격을 맞자 프랜차이즈 가맹본부들이 각종 지원책을 내놓고 있다. 이디야, 명륜진사갈비는 20억원이 넘는 규모의 지원책을 발표했고, 가맹점 로열티 면제, 현금지원 등을 통해 자영업자 살리기에 나선다. 

28일 외식업계에 따르면 더본코리아와 설빙, 이디야커피, 더벤티 등 외식 프랜차이즈들이 코로나19 피해 가맹점들을 위해 ‘가맹점 로열티’ 감면 카드를 꺼냈다. 프랜차이즈 외식업체들의 수익구조에서 가맹점 로열티는 적지 않은 비중을 차지하는 만큼 가맹 본사의 이번 결정은 고통을 분담하겠다는 의지로 읽힌다. 

▲ 더본코리아 CI

더본코리아는 28일 전국 1480여개 가맹점의 2개월치 로열티를 전액 감면하기로 결정했다. 대상 브랜드는 빽다방, 홍콩반점0410, 한신포차, 새마을식당 등 22개다. 또한 커피 원두, 정육, 소스 등 주요 식자재에 대한 공급가의 한시 인하를 시행한다. 코로나19 확진자가 다녀가는 등의 이유로 임시휴업한 매장에 대해서는 폐기 식자재 비용을 본사가 부담키로 했다.

‘한국형 빙수’ 프랜차이즈 설빙도 가맹점 로열티 감면에 나섰다. 전국의 모든 가맹점이 대상이며, 2개월분의 로열티가 면제된다. 특별히 피해가 많은 지역에서는 추가 부자재 지원도 시행한다. 전 직원 마스크 착용, 매장 내 손 세정제 비치, 개인 앞접시와 여분 스푼 제공 등의 감염 방지 대책도 내놨다.

▲ 이차돌 로고

소고기 전문 프랜차이즈 ‘이차돌’은 영업, 매출 피해를 위로하기 위해 가맹점에 현금을 지원한다. 지원 대상 매장은 전국 267개의 가맹점이며, 대구·경북 지역 매장에 지원되는 금액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명륜진사갈비를 운영하는 ㈜명륜당은 전국 522개 가맹점의 한 달 월세 약 23억원을 지원했다. 1개 가맹점 최고 월세 지원금이 1690만원에 달하는 곳도 이번 지원에 포함됐으며, 상대적으로 월세가 저렴한 매장은 추가 지급을 통해 최소 300만원의 월세를 지원한다.

▲ 사진=이디야커피

커피 프랜차이즈 업체에서는 이디야커피와 더밴티, 투썸플레이스가 고통분담에 나선다. 

이디야는 지난 27일 가맹점 로열티 면제와 더불어 커피 원두 무상지원을 결정했다. 로열티 면제 기간은 2개월이며 전국 2800여개 매장이 대상이다. 또한 매장 한 곳 당 원두 한 박스를 무상 지원한다. 세정제 및 마스크 등의 방역물품도 지속 공급할 예정이며 지원 금액은 약 20억원 수준이다.

더벤티도 전국 430여개 가맹점의 이달 로열티를 전액 면제하기로 했다. 물류비용도 10% 인하할 예정이며, 피해 규모와 애로사항을 점검한 후 추가 지원책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투썸플레이스도 29일 모든 가맹점에 매장 별로 원재료 구매 금액 100만원을 지원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또한 본사 차원에서 전문 업체와 계약을 맺고, 전국 가맹점 대상 방역작업을 순차적으로 실시한다.

▲ 맘스터치 로고

한국형 패스트푸드 맘스터치는 전국 가맹점을 확진·심각·주의 등 3단계로 나누고, 소정의 물품 대금을 지원한다. 각 단계에 따라 소정의 격려금 및 물품 대금이 지원되며, 소정의 물품 대금도 지원된다.

이외에도 bhc치킨, BBQ치킨, 교촌치킨 등 치킨 프랜차이즈 3사는 전국 매장의 방역 작업을 본사 계획으로 시행한다. 마스크와 손세정제 등 개인 위생용품 또한 지원할 예정이다.

프랜차이즈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의 확산은 외식업체들이 경험하지 못한 매출감소와 사회 분위기를 만들어내고 있다"라며 "현 상황에 대해 각 프랜차이즈들이 느끼는 위기감이 적지 않고, 이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지원책을 마련하고 있는 듯하다"라고 말했다. 이어 "어려운 현실에서 힘을 모아 위기를 극복했으면 한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