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이소현 기자] 경기도가 신천지 신도를 대상으로 전수조사를 진행한 가운데 유증상자 740명을 확인했다고 28일 밝혔다. 경기도는 확진자가 급증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대응책을 마련에 나섰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이날 오후 도청 브리핑룸에서 '신천지 명단 전수조사 결과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환자 대량 발생 대응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경기도는 지난 25일 신천지 과천본부에서 강제 역학조사를 진행해 신도 3만3582명의 명단을 확보했다. 이중에는 이달 16일 과천 예배에 참석한 9000여명의 명단도 포함됐다. 경기도는 질병관리본부에서 받은 신천지 명단과 대조해 확정된 3만814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완료했다.

조사결과 대상자 중 84명은 이미 검사를 받았으며, 5명은 확진 판정을 받았다. 코로나19 유증상자는 740명으로 이중 절반 가량인 356명은 과천 예배 참석자였다. 대구 신천지 집회에 참석한 22명에서는 6명이 증상을 보였다. 

경기도는 연락처를 파악하지 못한 2995명에 대해 추가 연락처를 확보하고 조사를 이어가겠고 밝혔다. 경찰과 법무부에 협조를 요청해 연락이 닿지 못한 이들의 소재를 파악하고, 신도들의 출입국 기록을 확인할 계획이다.

이번 강제 역학조사로 신천지 측이 명단을 조작한 사실도 추가 확인됐다. 이 지사는 "정부가 대구를 방문했다고 알린 20명의 명단이, 경기도가 강제조사 시점에서는 신천지 측이 관리하는 서버에서 이미 삭제돼 있었다"며 "당시 서버에 남아 있던 22명은 정부 발표와 전혀 다른 새로운 명단이었다"고 설명했다.

이에 경기도는 확진자가 급증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하고 대응책 마련에 힘쓰고 있다. 경기도 예산 7억원을 투입해 읍압병상 161병상이 추가 확보되며 드라이브 스루 형태의 선별진료소도 경기 북부와 남부에 하나씩 설치한다. 중증환자는 중등도 환자는 각각 상급종합병원과 경기도의료원에, 경증환자는 읍압격리병실로 나눠서 수용할 방침이다.

이 지사는 "최악의 상황을 염두에 두고 최선을 다해 즉각 대응에 나서겠다"며 "앞으로 며칠 간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따라 감염병과 전쟁에서 성패가 갈린다"고 전했다.

또한 이 지사는 "현실은 엄중하지만, 다같이 한마음으로 대응한다면 충분히 극복 가능하다"며 "나와 가족, 이웃을 지킨다는 마음으로 도민 여러분은 개인 위생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