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최진홍 기자] 코로나19가 대구 및 경북 지역을 중심으로 확산되는 가운데 현지 기업의 어려움도 커지고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한 정부 차원의 다양한 지원책이 펼쳐지는 가운데 국세청이 법인세 1개월 연기에 이어 세무조사 보류라는 카드도 꺼냈다.

김현중 국세청장은 27일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긴급 지방국세청장 회의를 열어 “대구 및 경북 지역의 세무조사를 당분간 보류하는 한편 현재 진행중인 세무조사도 전면 중지하겠다”고 말했다.

코로나19 사태가 심해지며 현지 기업의 어려움이 커지는 가운데, 최대한의 편의를 제공하며 다양한 가능성을 타진하겠다는 뜻이다.

김 국세청장은 대구 및 경북 지역은 물론 다른 지역에도 필요하다면 최소한의 세무조사를 할 것이라는 입장도 밝혔다. 만약 코로나19에 대한 피해가 큰 가운데 세무조사 연기 및 중지를 신청하는 경우 적극 수용하겠다는 입장이다. 나아가 자영업자·소상공인에 대한 세정지원의 일환으로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하는 세정지원도 강화한다고 밝혔다.

다만 마스크 사재기 업자에 대해서는 엄벌을 경고했다. 김 국세청장은 “유통질서 현장점검을 더욱 강화하는 한편 세금 탈루 혐의 발견 시 세무조사로 즉시 전환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국세청은 마스크 제조 및 유통현장에 긴급조사단을 파견해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는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