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최진홍 기자] 모바일 AP 시장의 강자, 특히 5G 시대를 맞아 시장 주도권을 강하게 틀어쥐고 있는 퀄컴이 3세대 5G 모뎀, 안테나 솔루션인 스냅드래곤 X60 5G 모뎀-RF 시스템을 19일 공개했다.

스냅드래곤 X60은 5나노미터 기술을 5G 베이스밴드에 채택했으며, 5G 모뎀-RF 시스템에서는 세계 최초로 밀리미터파(mmWave) 및 6GHz 이하 주파수 대역에서 TDD와 FDD를 모두 지원한다. 안테나 솔루션은 단말기가 지원하는 5G의 평균 속도를 개선함과 동시에 전세계 통신사를 위해 성능과 용량을 향상하도록 설계됐다는 설명이다.

신규 퀄컴 QTM535 밀리미터파 안테나 모듈을 장착했기 때문이다.

▲ 퀄컴 스냅드래곤 X60 5G modem RF system. 출처=퀄컴

5G VoNR (Voice-over-NR)과 더불어 주요 스펙트럼 밴드, 모드 및 조합을 통해 5G SA (standalone) 로의 이행에 맞춰 다양한 존재감을 발휘할 전망이다. 나아가 스냅드래곤 X60은 광케이블 수준의 인터넷 속도와 저지연성을 5G에서 구현해 응답률 속도가 높은 멀티플레이어 게이밍 및 몰입형 360도 영상부터 커넥티드 클라우드 컴퓨팅까지 커버한다는 설명이다.

크리스티아노 아몬 퀄컴 사장은 “5G SA 네트워크가 2020년 도입됨에 따라, 퀄컴은 그에 필요한 모바일 기기의 커버리지 확대, 전력 효율성 및 성능 향상에 필요한 기능들을3세대 5G 모뎀-RF 플랫폼을 통해 지원하고 있다"면서 "5G 모뎀-RF 플랫폼은 5G 상용화의 빠른 확장에 필요한 광범위한 스펙트럼 집성 역량과 이를 위한 옵션을 제공하고 있다. 퀄컴은 5G 기술이 여러 지역에서 빠르게 채택되고 사용자들에게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