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강민성 기자] 케이뱅크가 자본확충을 위한 구체적인 논의를 마쳤지만 인터넷전문은행 특례법 개정안의 국회 전체 회의 계류로 처리여부가 불투명해지며 또다시 발목이 잡힐 가능성이 커졌다. 법 통과가 내년으로 미뤄지게 될 경우 대출 영업을 위한 준비가 늦춰지게 되는 만큼 케이뱅크는 국회의 법안 처리에 관심이 쏠려있는 모습이다.

케이뱅크는 법 통과 이후 자본확충 실행과 2020년 대출 영업을 순차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인터넷전문은행의 대주주 자격요건을 완화하기로 한 특례법은 지난달 25일 정무회의에서 합의되면서 올해 안으로 통과될 것으로 기대됐지만 29일 법제사법위원회의 문턱을 넘지 못했다.

◇ 케이뱅크 차별화된 개인신용평가시스템(CSS)으로 중금리 시장 주력

올해로 영업 3년차를 맞이한 케이뱅크는 비대면과 금리혜택을 앞세워 성장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었지만 대주주인 KT가 공정위 조사를 받으면서 올해 4월부터 수신과 해외송금 업무만 진행했다.

인터넷은행법이 통과돼 대주주로부터 유상증자를 받은 후 경영이 정상화된다면 케이뱅크는 본격적으로 중금리 대출에 주력해 성장 속도를 높이겠다는 방침이다. 케이뱅크가 중금리 대출에 자신감을 보이는 이유는 차별화된 개인신용평가시스템(CSS)이 있어서다. 

케이뱅크의 CSS는 2대 주주(지분율 10%)인 KT가 가진 통신 데이터를 활용해 고객의 신용을 더 면밀하게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고객의 동의 하에 통신데이터를 통해 △해외로밍을 얼마나 자주하시는지 △단말기를 얼마나 자주 교체하시는지 △납부를 정상적으로 하는 지 등 신용등급이 아닌 외적 요소를 세밀하게 볼 수 있다. 

케이뱅크 관계자는 “통신데이터를 보면 금융거래 정보는 낮아도 우량고객으로 볼수 있는 분들을 파악할 수 있다”면서 “ 신용카드를 사용하지 않거나 대출을 받지 않아 신용등급이 낮은 분들은 케이뱅크의 통신데이터와 연계돼 우량고객으로 파악될 경우 보다 유리한 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다”고 밝혔다. 

케이뱅크 측은 “중금리대출에 주력하려는 이유는 통신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빅데이터가 타 은행과 차별화돼 있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케이뱅크는 지난 4월까지 직장인 K신용대출, 일반가계신용대출 , 비상금마이너스대출 등 주로 신용대출 중심으로 여신을 확대했지만 내년에는 여기에 주택담보대출까지 노리는 것으로 알려졌다.

주택담보대출과 함께 중금리대출 상품구성이 추가로 늘어난다면 실적이 빠른 속도로 오를 것으로 업계는 전망하고 있다. 케이뱅크의 올 3분기 BIS기준 총자본비율은 11.85%로 업계 최저 수준이다. 대출영업 중단으로 6월 말 10.62% 대비 소폭 상승했지만 유상증자가 시급한 상황이다.

케이뱅크를 포함해 인터넷은행이 육성되야 하는 이유는 정부의 포용적 금융정책과 연계되어 있다. 중금리 대출은 연 5% 미만 저금리와 20%대 고금리 대출 사이 중.저신용자를 위한 대출 상품이다. 금융위는 평균 금리가 연 18% 이하이고, 신용등급이 4~10등급인 사람에게 70% 이상 대출한 상품을 중금리 대출로 규정하고 있다. 신용등급 이외 요소로 금리 혜택을 볼 수 있다면 더 많은 고객들이 중금리대출을 이용할 수 있어 금융 당국은 케이뱅크의 경영 정상화를 기다리고 있다. 

이에 따라 은성수 금융위원장도 지난달 29일 국회에서 인터넷 전문은행의 대주주 적격성심사가 6개월마다 진행돼 예금자가 불안해할 수 있다고 법 통과를 위한 설득에 나서기도 했다.

케이뱅크 측은 “BIS비율 등 자본건전성은 떨어지지 않게 관리하고 있지만 법 통과가 빨리 될수록 경영에 속도를 낼 수 있다”면서 “내년 자본확충부터 차근히 진행할 방침”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