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이미지투데이

[이코노믹리뷰=김덕호 기자] 국토교통부가 빅데이터,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등 4차 산업기술이 접목된 미래 도로상을 구현하기 위한 ‘도로 기술개발 전략안’을 수립했다. 이를 바탕으로 이동 중 차량을 무선으로 충전하는 도로의 개발에도 나선다. 

국토부는 18일 전략안을 밝히며 “혁신성장을 지원하고 국민의 안전과 편리를 실현하는 도로”로서 안전·편리·경제·친환경 등 4대 중점분야에서 구체화될 계획이라고 언급했다.

정부가 밝힌 4대 핵심분야는 ▲(안전한 도로) 교통사고 사망자 수 30% 감축 지원 ▲(편리한 도로) 도로 혼잡구간 30% 해소 ▲(경제적 도로) 도로 유지관리 비용 30% 절감 ▲(친환경 도로) 도로 소음 20%, 미세먼지 등 유해물질 15% 감축  등이다.

또 이를 지원하기 위한 중점 추진기술로 ▲태양광 에너지를 이용한 자체 발열, 발광형 차선 개발 ▲재난이 잦은 도로를 빅데이터로 분석해 방재도로로 선정하고, 보강 ▲3D 고정밀 측량 기술 적용 ▲디지털 트윈 기술 적용 ▲이동 중 무선 전기충전 기술 개발 ▲압전 에너지 생산 효율성 향상 기술 개발 ▲자기부상 수직 이동 기술 확보 등을 선정했다.

이번 도로 기술 개발전략안은 총 100여 개 이상의 과제를 담아냈으며 기술의 시급성과 기술간 연계 관계, 연구개발 사업비 규모 등을 고려하여 기획연구를 진행 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김용석 도로국장은 “도로는 우리의 삶과 가장 밀접한 기반시설로서, 이번 도로 기술개발 전략안을 기반으로 우수한 연구개발 성과를 유도하여 도로가 국민들께 한걸음 더 다가갈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국토부에 따르면 현재 미국, 일본 등 주요 선진국은 도로의 장수명화, 입체도로망, 친환경 에너지 생산 등 도로의 양적·질적 성장을 위한 다방면의 기술 개발 노력을 진행 중에 있다. 미국은 'Beyond Traffic 2045' 전략을 통해 미래 환경 변화에 대비하고, 일본 역시 인프라 장수명화 계획 등을 수립한 상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