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ad78
ad79
ad74

창업할 때 가장 많이 하는 실수는

외부자금조달, 투자자들의 성급한 성장 압박으로 건강한 성장 저해할 수 있어

공유
   
▲ NBA의 댈러스 매버릭스의 구단주이자 마이크로솔루션스의 창업자 마큐 규반은 "사람들이 하는 가장 큰 실수는, 일단 아이디어를 내고 창업을 목표로 하면 가장 먼저 돈을 모아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출처= CNBC 캡처

[이코노믹리뷰=홍석윤 기자] “회사를 창업했다고 해서 모두 성공한 기업가의 길을 가는 것은 아니다”

미국프로농구 NBA의 댈러스 매버릭스(Dallas Mavericks)의 구단주이자 마이크로솔루션스(Micro Solutions)의 창업자인 기술 억만장자 마큐 규반이 CNBC와의 인터뷰에서 한 말이다.

그는 “기업가들이 창업을 하면서 저지르는 가장 큰 실수가 있다”고 지적했다.

큐반은 최근 CNBC와의 인터뷰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하는 가장 큰 실수는, 일단 아이디어를 내고 창업을 목표로 하면 가장 먼저 돈을 모아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일단 돈을 모으면, 그것은 성취가 아니라 의무가 시작된 것입니다. 왜냐하면 이제부터 당신이 돈을 모았던 사람에게 보고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큐반은 외부 자금에 의존하는 기업가들은 그들의 투자자들의 이익에 너무 신세를 지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투자자들은 어떻게 사업을 성장시킬지에 대해 본인과는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을지도 모른다고 지적했다.

큐반은 "자력으로 시작할 수만 있다면 외부로부터 자금을 조달하지 말고 스스로 할 것을 강력히 권고한다"고 말했다.

기업 전문가와 기업가들 사이에는 사업을 시작하기 위해 외부 자금을 조달하는 것과 자신의 힘으로 시작하는 것에 대한 찬반 양론이 극명하게 대립한다.

자신의 힘만으로 사업을 한다는 것은 오직 창업자 개인의 저축 자금만으로 새로운 벤처를 시작하는 것으로, 사업 자체의 성장으로 매출을 서서히 늘리는 것이기 때문에 성장 속도가 크게 느려질 수 있다.

반면 외부에서 자금을 조달하는 경우, 초기 스타트업에 필요한 충분한 자본이 투입될 수는 있지만, 외부 투자자들을 끌어들이는 것은 투자에 대한 즉각적인 투자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장기적으로 건강하게 회사를 성장시키기 보다는 회사를 보다 빠른 시일 내에 성장시키라는 압박을 받을 수 있다.

큐반 자신의 경우는? 지금은 NBA 댈러스 매버릭스의 억만장자 구단주가 되었지만, 1982년 처음 댈러스에 와서 첫 사업을 시작했을 때 그의 주머니에는 단 돈 60달러 밖에 없었다. 그는 룸메이트들과 맥주 파티를 열고 손님들에게 입장료로 20달러를 받아 모은 돈으로 컴퓨터 컨설팅 회사 마이크로솔루션스를 창업했다.

당시 그는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파는 상점에서 해고된 지 얼마되지 않았을 때였다. 그는 해고당한 상점의 고객들에게 새 회사 제품을 팔며 회사를 성공적으로 키워 나갔고, 1990년에 컴퓨터 네트워크 회사 컴퓨서브(Compu Serve)에 600만 달러(70억원)에 회사를 매각했다.

결국 큐반의 조언은 자신의 경험담이다.

"당신이 혼자 스스로 만들 수 있고 살 수 있는 것을 먼저 찾아보세요. 그것을 당신 주변 사람들에게 팔고, 추천을 요청하고, 그런 식으로 서서히 사업을 키워 나가다 보면 언젠가 거대한 회사가 되어 있을 것입니다.”

큐반은 또 “인생의 가장 큰 거짓말 중 하나는 당신의 열정을 좇으라는 말”이라고 주장한다.

“모두가 말합니다. 열정을 좇으라고 말이죠. 나에겐 야구 선수가 되고 싶다는 열정이 있었지만, 내 직구 구속이 112km 밖에 나오지 않는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또 프로농구 선수가 되고 싶다는 열정이 있었지만, 제 점프가 18cm 밖에 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내가 열정을 가지고 있는 분야는 많습니다. 하지만 결국 내가 정말 잘하게 된 것들을 살펴보면, 전부 내가 노력을 기울인 것들이었습니다.”

그는, 많은 사람들이 열정에 대해 말하지만, 집중해야 할 것은 열정이 아니라 당신 자신을 돌아보고 자문해보는 게 필요하다고 역설한다.

지금 난 어디에 시간을 쏟고 있지?

“당신이 시간과 노력을 어디에 쏟고 있는지를 확인한다면, 그게 바로 여러분이 잘하는 것일 테니까요. 그리고 자기가 잘 하는 일을 그만두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그러니 당신의 열정만 좇지 마시고 여러분의 노력을 따르십시오.”

그는 또,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번뜩이는 아이디어를 찾아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사업하는 사람들이 알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어떨 때는 아이디어가 정답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내가 누군가를 알고 있고, 활용할 수 있는 돈이 얼마나 되는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진짜 중요한 것은 당신이 진정으로 사랑할 수 있는 일을 찾는 것입니다.”

홍석윤 기자 syhong@econovill.com

기사승인 2019.10.14  17:58:04

<경제를 리뷰, 미래를 본다 © 이코노믹리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홍석윤 기자 의 기사더보기



ad81
인기뉴스
ad73
SPONSORED
ad61
ad62

헤드라인

ad63

중요기사

default_side_ad1

최근 전문가칼럼

ER TUBE

1 2 3 4 5
item52
default_side_ad2
ad36

피플+

1 2 3
set_P1
1 2 3
item49
ad66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ad57
default_setNet2
ad67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