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박자연 기자] 국내 냉동만두 시장에 새로운 바람이 불고 있다. ‘두꺼운 피’를 사용한 교자만두 대신 ‘얇은 피’를 사용한 만두의 인기가 식을줄 모른다. 최근 소비자들은 만두소뿐만 아니라 만두피까지 중요해져 맛은 물론 식감까지 풍부한 만두를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4월 풀무원이 얇은 피 만두시장을 연데 이어 최근 동원F&B까지 관련 제품을 출시하면서 얇은 피 만두의 인기는 계속 될 것으로 보인다.

시장조사기관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국내 냉동만두 시장 규모는 2013년 3300억에서 2017년  4584억 원을 기록하며 39% 성장했다. 2004년 쓰레기 만두파동의 여파로 10여 년간 3000억원 초반 대에 머물다 2013년 CJ제일제당이 비비고 왕교자를 내놓은 후 성장하기 시작했다. 16일 업계 등에 따르면 지난해 냉동만두 시장 규모는 약 4800억원을 넘어선 것으로 추정된다.

국내 만두 시장은 지난해를 기준으로 CJ제일제당의 독주와 나머지 기업들이 쫓고 있는 형태였다. 여전히 독주를 하고 있는 CJ제일제당은 비비고 만두로 시장 점유율을 46%까지 끌어올렸다. 중위권에서는 전통적 강자였던 해태제과식품의 ‘고향만두’가 15.5%로 2위를 차지했고, 그 뒤를 동원F&B, 풀무원이 나란히 10%로 뒤쫓고 있었다. 

▲ 풀무원의 '얇은피꽉찬속 만두'는 출시 한 달 만에 냉동만두 시장 2위에 올랐다. 출처=풀무원

이러한 구도에서 제일 먼저 얇은 피 만두를 선보인 기업은 풀무원이다. 풀무원은 지난 4월 얇은 피를 강점으로 한 만두를 선보이며 국내 만두시장에서 빠르게 점유율 2위로 등극했다.

얇은피꽉찬속 만두는 역시나 피의 두께로 차별화를 뒀다. 시판 냉동만두의 일반적인 만두피 두께(1.5mm)의 절반인 0.7mm 초슬림 피로 승부에 나선 전략이 통한 셈이다. 얇은 피를 사용하면 재료의 맛이 온전히 전달되고, 만두소의 식감도 한층 살아난다. 또한 만두피를 0.7mm까지 압축했지만, 피를 더욱 쫄깃하게 만들어 조리 시 쉽게 찢어지지 않는다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홍세희 풀무원식품 FRM사업부 PM은 “생가득 얇은피꽉찬속 만두는 국내 냉동만두 시장에서 절대 찾아볼 수 없던 맛과 외관을 지닌 혁신적인 제품이다”면서 “경쟁이 매우 치열한 냉동만두 시장에서 얇은 피로 만두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며 소비자 호응을 얻어낸 것이 매우 의미 있는 성과”라고 밝혔다.

▲ 동원의 만두피 두께 20% 줄인 ‘개성 얇은피 만두’ 3종. 출처=동원F&B

동원F&B도 얇은 피 만두 대세에 합류했다. 동원F&B은 지난 11일 만두피 두께를 20% 줄여 더욱 맛있는 ‘개성 얇은피 만두’ 3종을 출시했다.

개성 얇은피 만두’는 진공 반죽 공법으로 만두피를 빚어 기존 자사 제품 대비 만두피 두께가 20% 가량 얇으면서도 탄력이 있다. 만두소가 그대로 비칠 정도로 얇은 피 덕분에, 식감이 부드러우면서도 만두소 본연의 맛을 더욱 풍부하게 즐길 수 있다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개성 얇은피 고기만두’는 국내산 돼지고기 함량이 33% 이상으로 고기만두의 맛을 제대로 느 낄 수 있고, 각종 야채의 아삭한 식감이 어우러져 있다. ‘개성 얇은피 새우만두’는 국내 새우만두 1등 브랜드의 노하우로 갈지 않고 큼직하게 썬 통살 새우를 듬뿍 담아 탱글한 식감을 느낄 수 있다. ‘개성 얇은피 김치만두’는 저온 숙성한 국내산 김치와 국내산 돼지고기가 어우러진 정통 김치 만두다.

동원F&B 관계자는 “최근 소비자들은 만두소뿐만 아니라 만두피까지 중요하게 여기며, 맛은 물론 식감까지 풍부한 만두를 선호하는 추세”라면서 “앞으로도 소비자들의 니즈를 반영한 신제품으로 시장 경쟁력을 강화해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 CJ제일제당 비비고 왕교자 편의형 제품 2종. 출처=CJ제일제당

교자 만두보다 얇은 피 만두가 떠오르는 이유는 뭘까. 그동안 국내 냉동만두 업계는 만두소에 중점을 뒀다. 기존 시장의 주류인 왕교자 제품은 대부분 고기와 채소를 굵게 썰어 육즙을 살리는 데 집중했다. 특히 교자 만두는 가장 기본적인 만두 형태로 군만두, 찐만두, 물만두, 만둣국 등 다양한 조리가 가능해 다른 신제품이 자리 잡기 어려웠다.

또한 쉽게 찢어지는 얇은 피는 조리하기 힘들다는 선입견이 있었다. 그러나 풀무원과 동원F&B 얇은 피 만두의 공통점은 피가 얇지만 쉽게 찢어지지 않고, 1인 가구가 증가하면서 전자레인지나 에어프라이어기에 조리가 가능한 점이다. 교자만두는 피가 두꺼워 불에 구워야 하지만 얇은 피 만두는 조리시간과 과정이 간편해진 점이 큰 영향을 미쳤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만두 시장에서 비비고가 확고한 1등을 차지하고 있어 다른 브랜드들이 경쟁하기 어려운 구조인 것 맞았다”면서 “그러나 얇은 피 만두는 교자 만두와는 또 다른 강점이 있어 소비자를 매료시킬 맛과 식감의 영향이 크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