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정경진 기자]  3기 신도시 공급으로 고양 일산과 파주 운정, 인천 검단 등 1,2기 신도시 주민들이 불만이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국토부가 내놓은 서북부 교통대책이 오히려 기름에 불을 부었다. 철도대책이 주를 이뤘던 만큼 정부 정책 실효성에 의문이 더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고양 일산신도시와 파주 운정신도시 주민들은 지난 25일 일산동구청 앞에서 3기 신도시 반대집회를 개최했다. 이 날 열린 집회에는 1만1000명에 가까운 주민들이 참석하며 3기 신도시 건립에 대해 거센 항의를 했다. 2기 신도시인 검단신도시 입주예정자들 역시 같은 날 인천 서구 인천지하철 2호선 완정역 앞에서 반대 집회를 열었다. 특히 일산 및 파주운정 신도시 주민들은 이미 3차례에 걸친 반대집회를 열며 정부정책에 강하게 반발했다.

이 같은 1·2기 신도시 주민들의 3기 신도시 지정 철회 집회는 앞서 김현미 장관이 수도권 서북부 교통대책을 추진하겠다고 알린 지 이틀 만에 벌어졌다.

이날 집회에 참석한 박미숙(42세·가명)씨는 “이곳을 배드 타운으로 만들어놓고 언제 들어설지 모르는 전철을 놓겠다고 하는 말에 오히려 신뢰를 잃었다”라면서 “서북부 지역에 아파트가 계속 들어서는 바람에 차량이든 지하철이든 서울 나가기가 갈수록 불편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당초 김 장관은 3기 신도시 지정을 모두 발표 한 뒤 기존 1·2기 신도시 주민들 사이에서 신도시 지정 철회 요구가 확산되면서 ‘당근책’으로 지난 23일 수도권 서북부 광역교통망 보완대책을 제시했다.

김 장관은 지난해 말 착공식을 진행했지만 아직 첫 삽을 뜨지 못한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A노선의 조속한 사업 진행과 함께 인천 2호선 지하철의 일산 연장, 대곡~소사 복선전철의 일산·파주 연장 운행, 서울지하철 3호선 파주운정 연장사업 조기 추진, 고양선 개통, 김포도시철도 7월 말 개통 등을 내놓았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GTX-A노선은 2023년말 개통을 목표로 차질 없이 할 것”이라면서 “착공을 위한 사전작업은 다 끝났기 때문에 빠르면 이달 말이나 다음달 초에 실제 착공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며 2023년 말 개통을 약속한 만큼 그때 개통될 수 있도록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토교통부 철도투자개발과 관계자 역시 “적기 착공을 위해 관련 절차를 차질 없이 이행 중에 있다”고 말했다.

GTX-A노선은 지난해 말 착공식을 개최했지만 현재까지 첫 삽을 뜨지 못한 상황이다. 통상 공사 시작 후 최소 5년은 소요되는 철도공사임을 감안했을 때 현재까지 공사가 진행되지 못한 상황에서 2023년 말 개통은 실효성이 없다 란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인천2호선을 일산까지 연결해 검단~김포~일산이 GTX-A를 통해 연결돼 수도권 서북부 교통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이란 주장에도 전문가들은 이의를 제기하고 있다.

유정훈 아주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부 교수는 “철도는 건설비가 워낙 비싼데다가 운영비도 많이 들어간다”라면서 “인천 지역 주민들은 GTX-B노선이나 김포도시철도를 이용해 9호선 혹은 한강선 등으로 서울 이동이 가능하다”라면서 “인천 지역 주민들이 GTX-A를 활용할 수요는 높지 않은 상황에서 철도를 건설해놓고 운영비가 나오지 않아 파산했던 철도 사례가 있었던 만큼 철도는 굉장히 신중하고 수요가 안정적인 곳을 대상으로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일각에서는 설득력이 떨어지는 철도 대책이 아닌 당장 1·2기 신도시 주민들의 서울 접근성이 개선될 수 있는 교통 대책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유 교수는 “일산지역의 경우 서울지하철 3호선을 타고 대화에서 서울까지 나오는데 40분~50분가량이 소요되며 경의중앙선 역시 빠르지가 않다”라면서 “정부가 일산 1기 신도시 주민들의 교통편의를 생각한다면 기존 3호선과 경의중앙선 급행화에 먼저 재정을 투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전철이 들어설 경우 집값이 상승하기 때문에 주민들 역시 무조건 철도를 놓아달라고 요구하는 경우가 있지만 당장 GTX-A노선이 개통을 한다고 해도 역세권 주변만 혜택을 보게 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라면서 “역세권을 확장할 수 있는 셔틀지원과 서북부 일산 버스 급행화 등이 함께 이뤄져야지 주민들이 교통여건의 변화를 체감할 수가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