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김승현 기자] 개구리가 깨어나는 경칩을 지나 얄궂은 꽃샘추위가 지나가면, 따뜻한 봄바람이 찾아온다. 꽃이 만개하는 봄. 새로운 시작을 알리는 봄에 우리의 카드 혜택도 업그레이드해줘야 할 때가 오지 않았을까. 마침 기다렸단 듯이 업그레이드돼 찾아온 카드가 있다. 바로 우리카드 ROYAL BLUE(로얄블루)다.

▲ 우리카드 로얄블루 마일리지형. 출처=우리카드

로얄블루카드는 2014년 출시됐다. 당시 고급스러운 파란색 디자인에 고급스러운 혜택으로 함께 출시된 로얄블루1000과 로얄블루L 3종세트로, 출시 3개월 만에 6700여좌를 돌파하는 등 큰 인기를 누렸다.

그중 로얄블루는 연회비 30만원으로 최대 70만원 상당의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가성비 좋기로 평판이 났다. 국내선 동반자 왕복항공권과 호텔 투숙권, 면세점 혜택 등은 물론, 항공사 마일리지 특별적립 등 다양한 프리미엄 혜택을 제공했다.

원하는 프리미엄 혜택 골라 쓰자

이번에 리뉴얼된 로얄블루는 2종으로 나뉘어 출시됐다.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포인트 형이 신설돼, 항공마일리지 혜택을 강화한 업그레이드 상품 ‘ROYAL BLUE POINT’(포인트형), ‘ROYAL BLUE MILEAGE’(마일리지형)으로 구성됐다.

새롭게 신설된 포인트형은 기존 프리미엄 카드에서 볼 수 없었던 일상생활에서 사용한 금액을 포인트 적립으로 돌려받을 수 있다. 포인트형은 전월 실적조건 관계없이 국내 모든 가맹점에서 이용금액의 1.0%를 포인트로 적립해준다. 여기에 고객들이 자주 이용하는 해외·면세점은 2.0%, 항공사·여행사·할인점·병의원(동물병원 포함)·커피·영화·이동통신 업종에서는 1.5%를 적립해준다. 

▲ 우리카드 로얄블루 포인트형의 모아포인트 적립률. 출처=우리카드

마일리지형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중 선택해서 발급받을 수 있다. 단, 전월 이용금액이 30만원 이상일 때만 혜택이 제공된다.

대한항공형은 이용금액 1000원당 1마일을 기본으로 적립해준다. 해외·면세점·커피·영화 등 특별업종 결제 시 추가로 1마일을 더 적립해준다. 아시아나항공 마일리지는 1000원당 1.5마일을 기본 적립해주며, 특별업종 결제 시 1.5마일을 추가 적립해준다. 특별업종 결제 시 총 3마일이 적립된다.

리뉴얼 전 대한항공 마일리지는 1500원당 1마일이 적립되던 데 비해 혜택이 늘어났다. 아시아나항공 마일리지 역시 마일적립 대신 구간별 기프트카드가 제공됐던 것에 비해 마일리지 적립에 집중한 혜택이 담겨있다.

포인트형과 마일리지형 모두 매년 연회비에 상응하는 프리미엄 기프트 혜택을 선택해 누릴 수 있다. △아시아 동반자 왕복항공권 △호텔외식통합 이용권 △스타벅스 기프트카드 △신세계백화점 상품권 등 4가지 기프트 중 1가지를 선택해 받을 수 있다.

매년 해외 호텔 2박 시 1박 무료 혜택과 카드 신규 발급·갱신 발급 시에 국내 호텔 무료 숙박(2박 이상 투숙 시 1박) 혜택을 주는 ‘프리미엄 여행 기프트’도 제공된다.

더불어 프리미엄카드답게 전월 이용금액 50만원 이상이면 국내외 마스터카드와 비자 브랜드 공항라운지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PP(Priority Pass)카드가 제공된다.

또 루브르 박물관, 반고흐 미술관 등 해외 유명 박물관·미술관 입장권 50% 할인, 주유·충전(현대오일뱅크, S-OIL)시 리터당 60원 할인과 여행 관련 풍성한 서비스가 제공되는 ‘프리미엄 투어’ 혜택도 받을 수 있다.

알뜰살뜰 이벤트도 챙기자

우리카드는 로얄블루 리뉴얼 기념 이벤트를 진행한다. 로얄블루 포인트형 또는 마일리지형을 발급받고 5월말까지 누적 50만원 이상 이용하면, 추첨을 통해 풍성한 경품을 받을 수 있다. 1등은 하나투어 여행상품권 300만원권(1명), 2등은 실버 스타벅스 카드 20만원권과 스타벅스 텀블러 세트(10명), 3등은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기프트콘(300명) 등 총 311명에게 경품이 증정되며, 이용금액 50만원당 1회의 당첨기회가 주어진다.

또 같은 기간 동안 기프트 중 ‘스타벅스 카드 20만원권’을 선택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진행되는 이벤트도 있다. 선착순 200명에게 일반 스타벅스 카드가 아닌 실버소재의 특별한 카드를 증정한다.

누가, 어떻게 쓰면 좋을까?

새롭게 출시된 로얄블루 포인트형은 항공사 마일리지가 아닌, 우리카드 모아포인트로 적립된다. 포인트는 현금화할 수도, 상품권 구매, 카드 대금결제 등으로 이용할 수 있다. 따라서 대한항공이나 아시아나 항공을 주로 이용하지 않지만, 프리미엄 혜택이 필요한 소비자에게 추천한다.

마일리지형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 마일리지 적립에 집중했다. 두 항공사를 주로 이용하면서, 항공사·여행사·할인점·병의원(동물병원 포함)·커피·영화·이동통신 업종에서도 사용할 계획이 있다면 최대혜택을 누릴 수 있다.

단, 연회비가 30만원이며 전월실적별 혜택이 달라지기 때문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다양한 혜택이 담긴 신용카드가 많이 나와 있으니, 필요한 혜택이고, 잘 이용할 수 있는지 비교한 후 발급받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