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전진혁 기자] 지식산업센터의 새 바람이 불고 있다. 아파트형 공장이라 불리며 공업단지 이미지가 강했던 지식산업센터는 기숙사 등 휴식공간, 편의시설을 기본으로 갖추고, 교통, 입지적 장점까지 갖춘 공간으로 변화하면서 관심이 높다.

부동산 관계자는 “최근 직장인들은 집과 직장이 가까워 출퇴근 시간을 아끼고 싶어 하는 요구가 높다”며 “지식산업센터에 기숙사 및 휴식 공간이 들어서면, 출근에 소요되는 시간도 아낄 수 있어 만족도가 높게 나타난다”고 말했다.

이런 흐름은 최근 변화하는 근로자들의 직장 내 선호시설을 보면 알 수 있다. 한 취업 포털 조사에 따르면 현대 직장인들은 대다수 사무실 환경에 만족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에 참여한 직장인들은 ‘휴식을 취할 만한 장소 미흡(40.9%),’ 사무공간으로 인한 사적 공간 부족(18.3%)’ 등에 만족스럽지 못하다는 의견을 보였다. 또한, 사무실에 필요한 것이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에는 ‘잠시 휴식을 할 수 있는 공간(49.6%)’, ‘녹지시설이 있는 산책 공간(17.4%)’ 등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나타냈다.

지식산업센터의 변화 흐름은 ‘워라밸(일과 휴식의 조화)’을 중요시하는 근로자의 영향력이 큰 것이라는 분석이다.

근로자들이 출퇴근에 쓰는 시간도 흐름을 뒷받침한다. 잡코리아 조사에 따르면 서울, 인천, 경기 등 수도권 직장인들이 하루 평균 115분을 출퇴근에 소요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직장인들은 집과 직장이 가깝고, 직장 내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에 대한 요구가 높다고 해석할 수 있다.

직장인들의 출퇴근 시간 감소 및 직장 내 휴식시설에 대한 요구가 높게 나타나는 가운데 근무 여건을 개선시켜줄 지식산업센터 ‘태경 스마트월드’가 들어서 관심을 모은다.

우선, 태경 스마트월드는 지식산업센터의 트렌드인 기숙사 시설을 공급한다. 지식산업센터 내 기숙사는 임직원의 출퇴근 시간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입주 근로자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는다.

근로자의 업무 효율을 높이는 공간도 돋보인다. 태경 스마트월드 지식산업센터 내에 여유로운 휴게공간을 비롯해 쾌적한 옥상정원을 갖춰 근로자들의 휴식 및 여가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입주 기업을 고려한 다양한 특화설계도 도입된다. 건물 내 최고 층고를 6.5m로 조성해 개방감을 확보하고 다양한 업종의 입주가 가능하도록 조성했다.

다양한 평면 구성으로 선택폭도 넓혔다. 전용면적 211㎡, 204㎡ 등 대형 평형을 비롯해 전용 147㎡, 90㎡ 등 중소형 평형대를 보유했다. 입주 기업의 특성에 따라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다.

또한, 법정 대비 200% 충분한 주차 공간을 확보함과 동시에 ‘드라이브인 시스템’을 적용한다. 드라이브인 시스템은 차량이 건물 내부로 직접 진입이 가능해 물류 이동을 편리하게 해주는 시스템이다.

투자자 및 입주기업의 부담을 낮춰주는 다양한 세제 혜택 및 금융지원책도 제공한다. 지식산업센터 설립자 및 최초 분양 입주자를 대상으로 취득세 50% 감면, 재산세 37.5% 감면 혜택이 제공된다(2019년 12월 31일까지).

태경 스마트월드는 인천광역시 서구 가좌동 일대에 들어선다. 홍보관은 인천광역시 서구 석남동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