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김진후 기자] 9호선 4단계의 추가 연장 노선이 서울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안에 포함됐다. 다만 하남 방면으로 추진 중인 9호선과 묶어 광역철도망에 포함돼야 한다는 조건이 붙어 주민 반응은 양분되는 분위기다. 연장 추진위 측은 이번 계획안으로 추진이 더욱 유리해졌다며 환영했다. 강일동 지역 주민들은 환영하는 한 편, 예비 타당성과 하남선 연결 등 불확실성이 남아있다면서 기획재정부를 주시하고 있다.

서울시는 2월 20일 ‘제2차 서울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안’을 발표했다. 이번 계획안은 9호선 4단계의 추가 연장노선인 고덕강일1~강일역 구간은 2021년 광역철도로 지정된다는 전제 아래 상위계획과의 정합성과 네트워크의 연결성을 높이고자 조건부 도시철도망 노선에 반영했다.

해당 계획은 10년마다 발표되는 정기 계획안으로, 통상 3기 지하철로 분류된다. 10년 동안 추진되는 총 사업비는 10개 노선 총 7조2302억원 규모다. 서울시는 국비 2조3900억원, 시비 3조9436억원, 민간사업비 8966억원으로 조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계획에 따르면 시는 향후 경전철 6개 노선을 신설하고, 기존선 2개 노선 개량, 네트워크 강화연장노선 2개 등 총 10곳의 노선 사업을 추진한다. 경전철 6개 노선에는 재정사업으로 전환한 면목선·난곡선·우이신설연장선·목동선이 포함됐고, 서부선은 완‧급행 계획과 신규 추가된 강북횡단선이 포함됐다.

 

다만 지금까지 지역낙후도 판단기준으로 작용해 온 의사수, 제조업종사비율, 도시토지이용 등 대도시 실정에 맞지 않는 항목을 제외했다. 또한 동 단위로 분석한 철도 접근성과 밀집도를 추가해 지역별 교통시설이 편중되지 않도록 계획됐다는 설명이다. 즉 각 노선 계획안들은 경제적 타당성의 최소기준을 만족하되, 지역균형발전 효과가 높은지 여부를 판단해 2028년까지 추진해 철도중심 대중교통체계를 완성하겠다는 구상이다. ‘서울형 지역균형 평가지표안’으로 불리는 이 지표로 인해 경제성이 부족한 것으로 보이는 강일동역사 또한 추진이 가능해졌다는 추측이 가능하다.

서울시 도시교통실 관계자는 “9호선 4단계의 경우 이번 계획에 포함된 것은 맞다”면서 “단독으로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기 어렵기 때문에 향후 9호선 하남방면 노선과 함께 광역교통망 등 중앙정부 차원에서 추진하기로 정했다”고 설명했다. 관계자는 해당 노선들의 경제성을 두고 “현 정부 기조도 경제성보다 시민 편익(AHP)을 우선해 고려하기 때문에 그런 부분에서 논의가 이어질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발표 직후 강일동과 고덕동 주민 일각에선 성토의 목소리가 다시 나오기도 했다. 서울시가 지하철 노선 추진이라는 책무를 기획재정부에 떠넘긴 셈이라는 이야기다.

강일동 T공인중개사는 “시기가 문제라고 생각한 주민들도 많아서, 막상 계획안에 포함됐다고 해도 반응이 크지는 않다”고 지역 반응을 전했다. 반면 강일동 A공인중개사는 “조건부로 추진되는 게 아직 걸림돌인 것 같다”면서 “주민들이 원하는 방안은 4단계 연장과 동시에 추진하는 것이었는데, 그대로 되지 않은 데서 오는 실망감이 있다”고 말했다. 중개사는 또한 “조건부라는 게 철회될 수도 있고, 지금처럼 추진될 것이란 확신도 없으니 일희일비하지 않는 것 같다”라면서 “그래도 어찌됐든 매듭 하나는 풀었다고 생각한 분들은 환영하는 분위기도 있다”고 말했다. 다만 아파트 가격 변동에 미치는 영향은 거의 없다고 중개사는 전했다.

미사지구 S공인중개사는 “주민들은 대부분 호재가 된다고 생각한다”면서 “아침마다 상일동 나가는 길이 막혀 큰일인데, 발표 이후 그래도 역이 생길 것이란 생각에 환영하는 분위기가 높아졌다”고 전했다. 아직은 불확실하지만 예비 타당성 조사 또한 무난할 것이란 예상도 덧붙였다.

그러나 ‘지하철9호선연장추진위원회’ 관계자는 “국가철도망 계획에 합쳐야 한다는 조건부이긴 하지만 추진되는 과정이 더욱 긍정적일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한다. 추진위 관계자는 “고덕강일1~강일역에 해당하는 하나의 역만으로 계획안이 확정됐다면 예비타당성에서 통과하지 못 하고 연장 자체가 수포로 돌아갔을 것”이라면서 “서울연구원에서 경제성 0.74로 나왔는데 단독으로 어떻게 통과할 수 있겠는가”라고 반문했다.

관계자는 “하남 미사강변도시로 이어지는 구간은 계획도 확충돼 있고 예산도 확보돼 있어, 강일역과 한데 엮어 추진하는 게 강일동과 하남시 주민 모두에게 더욱 유리해진 셈”이라면서 “하남시는 입주예정물량만 4만가구고, 인구로는 15만명 정도가 추가 유입되기 때문에 예비타당성 조사를 받는다고 해도 기준점인 1.0은 충분히 넘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관계자는 “앞으로 착공 시점을 당기는 게 중요하다. 하남시의 공이 크다”면서 “정치인들 사이에서 주민 편의성을 중점에 놓고 선의의 경쟁을 벌이도록, 내년 4월 총선 전까지 착공되도록 계속해서 압박과 협력을 함께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