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김승현 기자] 최근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앱)이 발달하면서 소비자의 금융설계부터 소비패턴 분석 등 금융활동에 대한 전반적인 컨설팅을 해준다. 2019년의 첫 달이 흐르고 한 달 동안의 금융활동 분석결과를 받아보았을 것이다. 과연 카드 포인트 활용부터 투자, 저축 등을 계획대로 잘 실천했는지 돌아보고 아쉬운 점은 빠르게 변화시켜 보자. 즉 내 포인트를 잘 알고 잘 사용해 보자.

▲ 뱅크샐러드 앱에서 제공하는 월별 카드 혜택 분석 성적표. 출처=뱅크샐러드 앱

금융그룹의 통합 멤버십이 등장하고, 간편하게 가입하고 이용할 수 있는 스마트폰 앱을 활용하면서 포인트 적립과 사용이 더욱 쉬워졌다. 하나카드의 하나머니 역시 하나금융그룹의 통합멤버십 포인트다. 금융그룹의 포인트로 전환도 이용도 쉽다는 장점이 있다.
 
하나멤버스는 하나금융그룹의 하나카드, KEB하나은행(구 외환은행 포함), 하나금융투자, 하나생명, 하나캐피탈, 하나저축은행 등 총 6개 계열사의 통합 멤버십이다. 하나금융 계열사의 저축, 적금, 투자, 카드이용 상품 가입 등의 거래실적에 따라 하나머니가 적립된다. 적립된 하나머니는 하나 금융 계열사뿐 아니라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다.

▲ 출처=하나카드

금융상품 활용도 편리하게

꼭 하나금융그룹의 회원이 아니어도 가입할 수 있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고 간단하게 가입할 수 있다. 하나은행과 외환은행이 합병되기 전의 포인트인 하나포인트와 예스포인트는 하나멤버스에 가입할 경우 하나머니로 자동 전환된다.

금융그룹의 통합 멤버십인 만큼 하나금융그룹 계열사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KEB 하나은행에서는 환전, 송금, 이자상환, 자동이체 등을 하나머니로 할 수 있다. 하나카드의 연회비와 카드대금 납부, 각종 수수료를 납부할 수 있으며, 하나금융투자의 펀드, 랩 등의 금융상품에 납입할 수도 있다. 또 하나캐피탈, 하나생명, 하나 저축은행의 이용료 납부나 상품에 가입할 수 있다.

이외에도 편의점이나 영화관, 카페, 백화점, 마트, 인터넷쇼핑몰, 주유소 등 다양한 제휴 가맹점에서 하나머니로 결제할 수 있다. 대부분 1머니 이상만 있다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캐시백 & 전환서비스

모든 포인트가 1점부터 현금화가 가능해졌다. 하나머니 역시 현금화할 수 있으며 1하나머니는 1원으로 계산된다. 1점부터 본인 계좌로 현금 전환 받을 수 있다. 1만 하나머니 이상 보유 시에는 하나은행 ATM에서 현금으로 바로 출금할 수 있다. 다양한 기부처에 기부도 가능하다.

OK캐쉬백 포인트, SSG머니, CJ ONE 포인트, 카카오머니 등을 하나머니로 전환할 수 있다. 1:1 비율로 전환할 수 있다. KEB 하나은행 계좌를 갖고 있다면, 하나머니 충전도 할 수 있다. 하나머니의 유효기간은 5년이지만, 충전한 하나머니는 유효기간이 없다.

반대로 제휴포인트로 전환할 수도 있다. 하나머니는 L포인트, 머니트리, PAYCO 포인트 등 다양한 포인트로 전환할 수도 있다. 특정 포인트로 전환 시에는 재 적립 또는 추가 혜택도 있다.

▲ 하나머니 적립을 위한 하나카드 추천상품. 출처=하나카드

통합 멤버십, 앱으로 쉽게 관리하자

통합서비스인 만큼 하나멤버스 앱이 활성화돼 있어, 관리가 쉽다. 하나멤버스 앱에는 ‘머니즐기기’라는 카테고리에 포인트 리워드 서비스가 있다.

최근 포인트나 마일리지 등을 쌓는 리워드 앱으로 재테크 한다는 의미의 ‘앱테크’라는 용어가 등장했다. 하나멤버스의 머니즐기기도 앱테크의 일환이며, 포인트 재테크용으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하나멤버스의 머니즐기기는 월 30만보를 걸으면 500 하나머니를 적립해주는 걷고! 머니쌓기, 광고를 보거나 특정 앱을 설치하면 하나머니를 적립해주는 보고! 머니쌓기, 룰렛을 돌려 경품이나 하나머니를 적립해주는 신나는 룰렛!이 있다. 또 하나머니로 모바일 상품을 선물하면 7% 재 적립 혜택을 주거나, 각종 이벤트 참여를 통해 하나머니를 추가 적립해준다.

하나멤버스의 하나머니는 하나카드 홈페이지나 금융그룹 계열사 홈페이지에 자세한 설명이 공개돼 있어, 쉽고 간편하게 포인트 활용법 등을 검색하고 이용할 수 있다.

하나멤버스가 추천하는 하나카드 상품은 ‘하나멤버스 1Q 카드 Living’, ‘하나멤버스 1Q 카드 Shopping’, ‘하나멤버스 1Q 체크카드’가 있다. 위 카드는 하나머니 적립률이 높고, 하나멤버스 활용에 최적화한 상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