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J 이재현 회장이 미국 LA에서 그룹 글로벌 경영전략회의를 주재하며 주요 계열사의 경영진들과 중장기 관점의 전략을 점검하고 있다. 출처= CJ

[이코노믹리뷰=박정훈 기자] CJ그룹(이하 CJ) 이재현 회장이 “CJ의 지향점은 글로벌 NO.1 생활 문화기업”이라면서 “향후 1~2년 내에 나타나는 글로벌 성과에 그룹의 미래가 달려있다는 절박함으로 임해달라”고 경영진에 주문했다. 

이재현 회장은 13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그룹 글로벌 경영전략회의를 열고, 현재 그룹의 글로벌 사업 현황과 중장기 전략을 점검했다. 이 날 회의에는 박근희 부회장, 김홍기 CJ주식회사 대표, 신현재 CJ제일제당 대표, 박근태 CJ대한통운 대표, 허민회 CJ ENM 대표 등 그룹 주요 경영진 50여명이 참석했다. 

이 회장이 해외 사업장에서 그룹 주요 경영진과 계열사 대표들이 참석한 글로벌 경영전략회의를 직접 주재한 것은 지난 2012년 베트남과 중국에 이어 6년만이다. 최근 CJ는 물류기업 DSC로지스틱스 인수에 이어 그룹 M&A 사상 최대 규모인 냉동식품회사 슈완스 인수를 성사시키는 등 미주 사업 확대를 본격화하고 있다. 이에 이재현 회장은 미주 지역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해 주요 경영진들을 미국에 집결시켜 직접 현황 점검에 나섰다. 

이 날 이재현 회장은 “식품, 문화, 바이오, 물류 등 그룹의 사업 포트폴리오는 글로벌 영토 확장의 무한한 기회가 있다”면서 “이제 주사위는 던져졌다. 얼마나 글로벌 영토확장을 하느냐에 따라 CJ의 미래가 좌우된다”고 강조했다. 

이 회장은 “2005년 바로 이 곳 LA에서 글로벌 도약을 선언한 이후 13년 동안 우리의 글로벌 사업은 큰 성과 없이 더디게 성장했다”면서 “바이오, 식품 HMR, 드라마 등 일부 사업적 성과가 있으나 아직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이라기에는 미흡한 수준”이라고 목표 대비 부진한 글로벌 성장을 지적했다. 이어 “2019년은 더이상 물러설 수 없는 중요한 시기로, 절박함을 갖고 특단의 사업구조 혁신 및 실행 전략을 추진하라”고 주문했다. 

이 회장은 “각 사업에서 글로벌 NO.1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초격차 역량의 확보가 기본”이라면서 “지속적인 변화와 혁신을 통한 경쟁력 강화 없이는 생존할 수 없다는 점을 명심하고, 미래 트렌드 변화를 선도하고 글로벌 수준에 맞는 역량을 갖추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달라”고 주문했다. 특히 아직 국내외 성과가 미진한 사업에 대해 “필사의 각오로 분발해 반드시 빠른 시일 내 글로벌 초격차 역량을 확보해야 한다” 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CJ는 2019년에 적극적 글로벌 영토 확장과 함께 경기 불황에 대비하는 투 트랙(Two Track) 전략을 추진할 계획이다. 국내의 초격차 역량 강화를 기반으로 글로벌 사업 확대를 적극 추진하는 동시에, 불황과 장기저성장에 대비해 상시적 구조 혁신을 통해 체질 강화 및 수익성 제고에 집중하겠다는 것이다. 

CJ는 중국, 베트남에 이어 미주를 글로벌 사업의 핵심 전략지역으로 삼고, 일찍부터 미국, 브라질, 멕시코 등 미주 3개국에 진출, 식품·바이오·물류·문화 사업 분야에서 글로벌 도약을 위한 기반을 탄탄하게 다지고 있다. 이를 발판으로 바이오, 식품, 물류를 중심으로 높은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대형 M&A를 추진하는 등 사업 확대를 가속화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