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김승현 기자] 카드로 재테크 좀 해보려고 하면, 마음처럼 잘 채워지지 않는 전월실적. 분명히 전월실적 이상 결제했지만, 조건에 맞춰지지 않는 경우가 허다하다. 이런 고민을 씻어주는 빠짐없이 실적  인정해주고 포인트를 쌓아주는 카드가 있다. 바로 ‘우리 카드의정석 포인트’다.

▲ 우리 카드의정석 포인트(POINT). 출처=우리카드

우리카드가 야심 차게 선보인 우리카드 카드의정석 시리즈는 최근 200만좌를 돌파하면서, 우리카드의 특급효자로 자리 잡았다. 이 효자상품 중 첫째가 바로 우리 카드의정석 포인트다. 기본 혜택에 전월실적에 따라 빵빵한 혜택이 다르게 제공된다. 모든 국내결제금액이 전월실적조건 계산에 포함된다는 장점이 있다.

한 번 쌓이고, 또 쌓이는 포인트

이 카드는 기본적립, 특별적립, 추가적립으로 포인트적립혜택을 담은 카드다. 기본적립은 적립한도 없이 모든 가맹점에서 0.8% 적립을 해준다. 타 카드에 비해 기본 적립률이 높은 편이다. 단, 특별적립과 중복적립은 안 된다. 

특별적립은 특정 가맹점에서 1%~5%까지 포인트 적립이 된다. 이동통신, 대중교통, 전기차 충전 적립률은 5%로 가장 많이 적립된다. 또 커피, 영화 3%, 백화점, 할인점, 온라인쇼핑, 주유, 해외는 1% 적립된다.

추가적립은 주요 간편결제에 우리 카드의 정석을 등록한 뒤 결제 시 포인트 3%가 추가 적립된다.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페이코(PAYCO), SSG페이로 온라인이나 오프라인 가맹점에서 결제하면 포인트가 추가적립되는 방식이다. 추가적립은 기본적립, 특별적립과 중복 적립이 된다. 특별적립과 추가적립은 전월이용실적이 30/60/120만원이상일 때 1/2/5만점 까지 적립된다. 단 모든 적립은 전월실적이 30만원이상일 때 제공된다. 전월이용실적이 120만원 이상일 때 제공되는 5% 특별 적립 제휴사는 알뜰폰 통신사 3사를 포함한 이동통신사 SKT, KT, LG U+, 헬로모바일. KT M모바일, U+ 알뜰모바일이 있다. 대중교통은 버스와 지하철, 전기차 충전은 환경부, 포스코 ICT, 한국 전기차 충전, 한국전력공사, KT의 전기차 급속충전기 이용 시에 적용된다. 단, 전기차 충전은 후불교통카드 충전건만 적용된다. 3% 특별적립 제휴사는 스타벅스, 엔제리너스, 이디야 커피제휴사 3사와  CGV, 롯데시네마 영화관 2사다.

▲ 우리 카드의정석 포인트 추가적립. 출처=우리카드

태산만큼 쌓은 포인트, 사용도 자유롭게

우리 카드의정석 포인트 카드는 전월실적을 계산할 때 국내가맹점에서 이용한 건에 대해 빠지는 것 없이 인정해준다. 해외 가맹점 결제건을 제외한 모든 결제 건이 실적으로 인정됨으로, 다른 카드와 비교할 때 전월실적을 충족하기가 쉽다.

결제금액 1만원 미만, 공과금/세금, 무이자 할부, 선불카드, 상품권, 아파트 관리비 등은 포인트 적립에서 제외된다.

이렇게 쌓인 포인트는 우리카드 대표 포인트인 ‘모아 포인트’로 모인다. 1포인트는 1원으로 계산해 사용할 수 있다. 쌓인 모아포인트는 현금으로 캐시백 받거나 결제대금 차감, 서울시 지방세 납부, 우리은행 상품가입이나 수수료 납부, 각종 타 포인트 전환, 기부 등에 사용할 수 있다. 우리금융그룹 통합 멤버쉽 위비멤버스에 가입 시에는 모아포인트가 위비 꿀머니로 전부 자동 전환된다.

▲ 우리 카드의정석 포인트 적립한도. 출처=우리카드

누가 어떻게 쓰면 좋을까?

우선, 할인혜택보다 포인트 적립혜택을 선호하는 소비자에게 딱 좋은 카드다. 차곡차곡 쌓은 포인트로 물건을 사는 등 결제할 때 공짜로 얻는 기분을 만끽할 수 있다. 타 카드와 비교하면 기본 적립률이 높은 편이고, 모든 결제건이 적립된다. 최근 전월실적 조건이 없느 무조건 카드가 여러개 출시됐지만, 혜택 등을 잘 비교해보고 선택할 필요가 있다.

단, 평균 건당 결제금액이 1만원 이상인 소비자에게 유용하다. 1만원 이하 결제금액은 포인트 적립에서 제외되기 때문이다. 전월실적에는 포함되지만, 서브카드를 사용하는 등의 더 똑똑하게 카드를 쓰는 방법을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

간편결제를 즐겨 이용하는 소비자에게도 추천한다. 간편결제에 우리 카드의정석 포인트카드를 등록한 뒤, 결제 시 3%의 추가적립을 받을 수 있다. 추가적립은 기본적립과 특별적립과 중복 적용되기 때문에 일석이조의 적립혜택을 누릴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