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현대·기아차, 전장 품질 집중검사 기술 '세계 최초 개발'

단일 공정에서 ADAS 등 총 6개 항목 자동 검사 가능

장영성 기자 runforrest@econovill.com

기사승인 2018.11.21  11:47:56

공유
ad59

[이코노믹리뷰=장영성 기자] 현대·기아자동차가 자동차 품질검사 분야에서 큰 기술개발 성과를 냈다. 세계 최초로 단일 공정에 전장을 집중하여 검사하는 시스템을 개발한 것이다. 이 장치는 6가지 안전 관련 시스템을 일괄 검사할 수 있다. 기술 신뢰성 향상과 함께 자율주행 자동차 시대를 대비한 생산 품질 향상에 도움이 될 전망이다. 

현대·기아자동차가 전장 집중검사 시스템을 21일 자사 미디어 채널인 HMG 저널과 HMG TV를 통해 공개했다. 공개된 전장 집중검사 시스템은 6대의 로봇을 이용해 5가지의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ADAS :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 장치를 비롯한 총 6가지의 안전 관련 시스템을 일괄 검사한다.

현대·기아차는 ADAS 기능이 장착된 자동차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가 증가함에 따라 제조 과정에서의 신뢰성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판단에 2015년부터 3년간 연구개발을 통해 전장 집중검사 시스템을 개발해왔다. 이는 향후 본격적인 자율주행 자동차 시대를 대비해 생산 품질을 강화하기 위한 첨단 제조기술 개발 노력의 일환이기도 하다.

지금까지는 대부분의 완성차 업체가 ADAS 품질 검사를 기능별로 여러 공정에서 나눠서 검사해 종합적인 작동 테스트가 쉽지 않았고 생산 효율도 떨어졌다.

   
▲ 현대∙기아자동차 생산기술개발센터에서 전장집중검사 시스템을 실제 차량에 테스트하는 모습. 사진=현대자동차

현대·기아차가 이번에 개발한 협동 로봇은 세계 최초로 단일 공정에서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 Forward Collision-avoidance Assist), 차로 이탈방지 보조(LKA : Lane Keeping Assist),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BCA : Blind-spot Collision-avoidance Assist),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 : Smart Cruise Control), 서라운드 뷰 모니터(SVM : Surround View Monitor) 등 5가지 ADAS 관련 장치와 전방 주행 정보 표시 장치(HUD : Head Up Display)등 총 6가지를 약 85초 이내에 자동으로 검사할 수 있다.

향후 현대·기아차는 해당 기술을 활용해 검사 자동화를 강화함으로써 품질 신뢰성을 높이고 생산성을 한층 향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해당 시스템은 제조기술 부문의 연구를 담당하는 생산기술개발센터에서 선행 개발 및 적용됐으며 일부 연구 결과는 현대자동차 울산공장과 미국 앨라배마공장, 기아자동차 소하리공장과 미국 조지아공장 등에 우선 적용할 예정이다.

또한 현대·기아차 서비스센터에도 확대 적용 ADAS 전장부품에 검사 활용함으로써 서비스의 질적 향상뿐만 아니라 서비스 시간단축을 통해 소비자들의 편의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해당 기술을 통해 생산과정에서 부품의 신뢰성을 실시간으로 점검할 수 있다”면서 “ADAS에 사용되는 레이더, 센서, 카메라 등을 생산하는 부품 협력사의 품질 향상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 용어설명

-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 Forward Collision-avoidance Assist) : 주행 중 전방 장애물과의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운전자에게 위험을 경고하고 차량의 제동·조향을 제어하는 주행안전 시스템.

- 차로 이탈방지 보조(LKA : Lane Keeping Assist) : 주행 중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차로를 이탈한다고 판단되는 경우, 운전자에게 위험을 경고하고 조향을 제어하는 주행안전 시스템

-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BCA : Blind-spot Collision-avoidance Assist) : 차로 변경 시 측방/후측방 차량과의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운전자에게 위험을 경고하고 차량의 제동/조향을 제어하는 주행안전 시스템

-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 : Smart Cruise Control) : 주행 중 운전부하를 경감해주기 위한 목적으로 운전자가 설정한 속도 및 전방 차량과의 안전 거리를 유지하며 주행할 수 있도록 가감속을 제어하는 주행편의 시스템·

- 서라운드 뷰 모니터(SVM : Surround View Monitor) : 주차/출차/저속 주행 중 주변 장애물과의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운전자에게 주변 상황을 보여주는 주차안전 시스템.

- 전방 주행 정보 표시 장치(HUD : Head Up Display) : 운전자의 시야가 분산되지 않도록 자동차의 속도와 내비게이션 안내 등 다양한 정보를 전방 유리 앞에 띄워주는 표시 장치.

장영성 기자 의 기사더보기

ad73
SPONSORED
ad61
ad62

헤드라인

ad63

중요기사

ad64

최신기사

ad67
default_side_ad1

최근 전문가칼럼

ad66
default_side_ad2
ad36

피플+

1 2 3
set_P1
1 2 3
item49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ad57
default_setNet2
ad67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