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한현주 기자] 구글이 유럽연합(EU) 저작권 법인 링크스(link tax) 논란을 기점으로 유럽에서 구글 뉴스 서비스를 중단할 수 있다고 발표했다. 최근 유럽에 반 구글 정서가 강해지는 가운데, 구글이 강력한 현지 플랫폼 장악력을 바탕으로 반격에 나선 분위기다.

유럽 저작권 지침 11조인 링크세는 구글과 같은 플랫폼 사업자들이 콘텐츠를 링크할 때마다 일정액의 세금을 납부하도록 규정했다. 구글과 같은 플랫폼 사업자에게는 타격이다. 당장 뉴스 서비스 등에서 진통이 예상된다. 구글은 지난 9월 링크세가 유럽 의회를 통과한 후 문제 삼기 시작했다. 리처드 긴 그라스 구글 부사장은 지난 19일 (현지시간) 영국 가디언과의 인터뷰에서 “유럽 내에서 구글 뉴스 서비스를 차단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면서도 “구글 뉴스의 미래는 유럽연합이 법안 내용을 어떻게 바꾸는지에 따라 달려있다"라고 강조했다.

구글의 반격은 전방위적이다. 가디언에 따르면 최근 유럽의회가 구글에 뉴스 사용과 관련해 ‘링크스(link tax)’를 부과할 수 있다는 내용의 법안이 통과하자 구글은 유럽연합 등을 상대로 법안 내용에 대해 로비전을 펼치면서 적극적으로 공세에 맞서고 있다.

과거 구글은 뉴스 서비스와 관련해 스페인과 마찰을 빚은 바 있다. 2014년 스페인 정부가 구글 뉴스에 세금 부과를 추진하자 구글은 스페인에서 뉴스 서비스를 중단하기도 했다. 서비스 중단 이후 스페인의 뉴스 웹사이트 트래픽이 크게 감소했다. 구글은 콘텐츠를 통해 광고 수익을 챙기지만 저작권자에게는 제대로 보상하지 않는다는 비판을 줄곧 받아왔다. 구글은 언론사에 뉴스 전 재료를 지급하지 않고 있다.

리처드 부사장은 "유럽에서 그 같은 일이 또다시 일어나길 원하지 않는다"면서도 “EU가 구글에 링크세 부과를 계속 강요할 경우 뉴스 서비스 폐쇄 조치를 유럽 전역에 적용할 생각도 하고 있다”고 밝혔다.

구글이 5억명 규모에 달하는 유럽 내 뉴스 서비스 시장을 쉽게 떠나기는 어려울 것이란 전망도 있지만 구글 측은 아쉬울 게 없다는 입장이다. 리처드 부사장은 "뉴스엔 광고도 없을뿐더러 구글 입장에서 뉴스는 수익을 창출하는 상품도 아니다"면서 "사회에 대한 서비스 차원"이라고 주장했다.

구글 뉴스 서비스 규제를 바라보는 유럽 내 언론사들의 입장은 복잡 미묘하다. 언론사들은 수백만 명의 독자가 구글을 통해 자사 웹사이트에 유입되기 때문에 광고 수익에 대한 목소리를 내지 못했다. 언론사 몫인 광고 수익은 구글을 통해 언론사 웹사이트에 유입되면 일부 수익을 구글이 가져간다.

보이치키 CEO가 성명을 올린 블로그의 댓글을 보면 "유럽에 살고 있지만 이번 정책은 이해할 수가 없다", "어떻게 도와야 하는 건인지 궁금하다", "EU는 유튜브를 죽인다"며 유튜브에 동조하는 글들이 많다.

업계에서는 유럽 전역에서 반 구글 정서가 일렁이는 가운데 구글이 플랫폼 경쟁력을 바탕으로 전방위적 공세로 돌아섰다고 본다. 유럽의회가 천문학적인 과징금을 구글에 부과한 후, 구글 내부에서 '더 이상 수세에 몰리지 않겠다'는 의지가 보인다는 평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