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스트아크 이미지. 출처=스마일게이트

[이코노믹리뷰=전현수 기자] 스마일게이트의 PC MMORPG 로스트아크가 출시 초기 난항을 겪고 있다. 기대작이 출시 초기에 유저들이 몰려 서버에 혼잡을 빚는 건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계속 되는 대기열에 유저들이 불만을 터트리고 있다. 여기에 중국 지역에서 비정상적인 방식으로 게임에 접속하는 시도가 끊이지 않아 유저들의 불만은 더욱 고조된 상황이다. 

스마일게이트는 지난 7일 로스트아크의 오픈 베타 서비스를 시작했다. 총 6개 서버를 열었는데, 출시 당일 유저들이 많이 몰리며 과도한 접속 대기열과 캐릭터 생성 제한 등 혼잡이 심해 2차례에 걸쳐 서버를 8개까지 늘렸다. 

서버를 늘린 이후에도 혼잡은 계속됐다. 게임에 접속하면 수천, 수만명의 대기열을 기다려야 게임에 접속할 수 있는 현상이 지난 주말 동안 이어졌다. 스마일게이트 측은 대기열을 기다린 이후 게임에서 팅기는 오류는 수정했다는 입장이지만 극심한 대기열에 유저들의 불만이 고조된 상태다. 

지난 주말 게임 내 버그도 발생했다. 타워 오브 쉐도우/페이트 진행 중 탈출을 실행할 경우 기존에 완료한 스테이지 보상을 중복해서 수령하는 오류가 대표적이다. 특정 상황에서 비정상적으로 선박 레벨을 올릴 수 있는 현상도 일어났다.

이에 스마일게이트는 지난 11일 오후 6시 임시점검을 시작했다. 본래 2시간 점검을 예정했지만 1시간을 추가로 연장했고 그 이후엔 점거 종료시간을 미정으로 공지하며 연장 점검을 단행해 유저들의 불만을 샀다. 점검은 12일 새벽 4시에 종료됐다. 

회사 측은 “점검 진행 중 확인된 문제 현상의 해결에 좀더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판단돼 부득이하게 점검을 연장하게 됐다”고 밝혔다. 또한 운영진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로스트아크는 게임 내에서 확인되는 버그를 악용하는 것이 확인될 경우, 운영정책에 따라 단호하게 조치할 것이며 어떤 경우에도 공정한 게임 환경을 저해하는 행위는 절대로 방관하지 않을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이번 점검으로 보상 중복, 비정상적 레벨업, 일부 콘텐츠 시간 표기 문제 등이 해결됐다. 

대기열이 이어지는 이유에 대해서 타 지역, 특히 중국 유저들이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한국에서 서비스 중인 로스트아크에 대거 접속했기 때문이라는 주장이 제기된다. 로스트아크는 공식적으로 한국 지역 대상으로 서비스를 시작한 것이기 때문에 타 지역에서 접속 하면 서버에 혼선이 생길 가능성이 높다.

이어지는 대기열의 원인이 100% 중국유저 탓이라고 단언할 수는 없지만 일부 중국 유저가 실제로 로스트아크를 비정상적 방법을 통해 플레이하는 것이 유튜브, 커뮤니티 게시판 등을 통해 확인됐다. 중국 내 게임 인구를 고려했을 때 이런 방법으로 접속하는 중국 유저들 때문에 로스트아크의 대기열 지연이 극심해졌다는 게 국내 유저들의 주장이다. 

스마일게이트는 12일 새벽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타 지역에서의 비정상적 접근과 비인가 프로그램 유입을 차단했고 지속해서 관리하고 있으며 유저들의 쾌적한 게임 플레이 환경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한 서비스 이용 중 이러한 의심이 드는 플레이어를 발견하면 신고 접수를 받고 조치하겠다고 설명했다.

다만 중국 유저들은 여전히 가상사설망(VPN)을 통해 한국지역으로 IP를 우회하고 게임에 접속하는 시도를 하고 있다. 국내 유저들의 불만이 지속되는 이유다. 스마일게이트 측은 “해당 문제를 인지하고 있으며 회사 측에서 대응책 마련을 위해 힘쓰고 있다”고 밝혔다. 

유저 대기열을 줄이기 위한 추가 서버 증설 여부에 대해서 스마일게이트는 “지속적으로 유저들이 원활하게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으며, 증설 여지는 있다”고 말했다. 

게임 내 불법 매크로가 발생하고 있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불법 매크로는 게임 내에서 악용돼 게임 내 재화를 불법으로 얻을 수 있는 부작용을 낳는다. 이는 게임 밸런스에 악영향을 끼치며 정상적으로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의 플레이 의욕을 저해시키는 주요 원인이기도 하다. 스마일게이트는 불법 프로그램의 경우 발견하는 즉시 제재를 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스마일게이트가 난항을 극복하고 순항할 수 있을지 시장의 관심이 집중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