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전현수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최근 고용 악화 상황과 관련해 (고용상황) 결과에 직을 건다는 결의로 임하라고  지시했다.

▲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출처=청와대

문 대통령은 20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정책에서 무엇보다 두려워해야 할 것은 난관보다 국민의 신뢰를 잃는 것"이라고 전제하고  "청와대와 정부의 경제팀 모두가 완벽한 팀웍으로 어려운 고용상황에 정부가 최선을 다한다는 믿음을 주고 결과에 직을 건다는 결의로 임해줄 것"을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회의에 앞서 모두 발언을 통해 "고용상황이 개선되지 않고 오히려 악화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서 마음이 매우 무겁다"면서 "정부는 고용위기 해소를 위해 좋은 일자리 늘리기를 국정의 중심에 놓고 재정과 정책을 운영해 왔지만 결과를 놓고 보면 충분하지 못했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의 이 같은 발언은 소득주도 성장과 혁신성장, 공정경제 등 문재인 정부의 3대 경제정책 기조는 유지하되, 고용 사정이 나아지지 않을 경우엔 경제팀에 책임을 묻겠다는 뜻을 내비친 것으로 풀이된다.

통계청이 지난 17일 발표한 '2018년 고용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취업자는 2708만 3000명으로 1년 전에 비해 5000명 증가했다. 지난해 월평균 30만명을 넘은 취업자 증가폭은 올해들어 6개월 연속 10만명대에 이하에 머물다가 7월에는 5000명으로 급감해 '고용쇼크', '고용참사'라는 평가를 받았다.

실업자는 103만 9000명으로 지난해 7월보다 8만1000명 증가해 7개월 연속으로 100만명을 웃돌았다. 실업률은 3.7%로 지난해 같은 달에 비해 0.3%포인트 상승했다.

제조업체 취업자는 12만7000명 감소했고 연령별로는 40대 취업자가 20년 만에 가장 많은 14만7000명이 줄어들었다.

문 대통령은 "고용상황이 좋아지는 분야와 연령대가 있는가 반면, 고용상황이 계속 악화되는 분야와 연령대가 있다"면서 "인구와 산업구조 조정, 자동화와 온라인쇼핑과 같은 금방 해결하기 어려운 구조적 요인도 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이 모든 상황에 대해 종합적인 대책을 세우고 특히 고용상황이 어려운 분야와 연령대에 대해 더욱 다양하고 강력한 대책들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올해와 내년도 세수전망이 좋은 만큼 정부는 늘어나는 세수를 충분히 활용해 적극적인 재정정책을 펼쳐주길 바란다"면서 "그와 함께 민간분야의 투자와 고용 확대를 위한 규제혁신과 공정경제 강화에도 더욱 속도를 내고 국회의 협력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