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전현수 기자]미국 국무부는 남북한의 도로 현대화 협력과 관련해, 남북관계는 비핵화와 보조를 맞춰 진전돼야 한다며 사실상 반대 입장을 밝혔다. 미북 간 싱가포르 정상회담에서 판문점 선언을 재확인한 것은 이 때문이었다고 설명했다.

▲ 북한 평양-개성간 고속도로 일부.출처= VOA

국무부는 남북한이 북한 측 개성~평양 구간 고속도로에 대한 현지 공동조사를 한 것과 관련해, 비핵화와 보조를 맞춰야 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고 미국의 소리방송이 20일(현지시각) 국무부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보도했다.

국무부 대변인실 관계자는 이날 '북한 철도와 도로를 현대화하려는 한국 정부의 시도가 국제사회의 대북 압박 캠페인과 병행될 수 있느냐'는  질문에,"미국은 싱가포르 정상회담에서 판문점 선언을 재확인했고 이는 남북관계의 진전이 비핵화의 진전과 엄격히 보조를 맞춰 진행돼야 하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이어 문재인 한국 대통령이 언급한 것처럼 남북관계의 개선은 북한의 핵 프로그램 문제의 해결과 별개로 진전될 수 없다고 거듭 강조했다.

국무부 관계자는 앞서 지난 13일, 남북한이 9월 중 평양에서 제3차 남북 정상회담을 개최하기로 합의한 데 대한 논평 요청에도 같은 의견을 밝혔다.

통일부는 지난 13일부터 진행한 경의선 북측 개성~평양 구간 고속도로에 대한 현지공동조사를 20일 마쳤다면서 조사 결과를 토대로 정밀 분석과 검토를 해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국무부는 또 폼페오 장관이 김정은 위원장과 북한의 다른 관리들과 만나 비핵화에 대한 미국의 입장을 분명히 전달했다고 밝혔다.

북한 노동신문은 지난 17일 종전선언이 채택되면 한반도에 공고한 평화체제가 구축되고 세계의 안전보장에서도 획기적인 전진이 이룩될 것이라고 주장한데 이어 다음날 종전선언은 정치적 선언에 불과하다며, 반대파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약속한 종전선언마저 못하게 방해한다고 비판했다.

국무부 관계자는 " 비핵화가 우선이"라는 원칙을 재확인했다. 이 관계자는 "미국의 목표는 최종적이고 완전히 검증된 북한의 비핵화이며, 김 위원장은 싱가포르 정상회담에서 이런 목표에 동의했다"고 거듭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