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정경진 기자]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박원순 서울시장이 언급한 서울 여의도·용산 통합개발에 대해 제동을 걸었다.

김현미 장관은 23일 개최된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하반기 첫 회의에서 여의도·용산 통합개발 마스터플랜에 대해 중앙정부와 긴밀한 협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날 강석훈 의원(더불어민주당)은 김현미 장관에게 서울시의 여의도·용산 통합개발 방안 발표가 부동산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해 질의를 했다. 김 장관은 해당 질의에 대해 “여의도와 용산이 다른 지역에 비해 부동산 상승세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며 “여의도·용산 통합개발은 도시계획적인 측면도 있지만 정비사업적으로도 고려할 것이 많아 종합적으로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강 의원이 “서울시의 개발 계획이 실현 가능성이 있는 것인지, 자칫 버블만 남기는 것은 아닌지 걱정된다”고 말하자 김 장관은 “도시계획은 시장이 발표할 수 있겠지만, 국토부와 긴밀한 협의가 이뤄져야 실현 가능성이 있다”며 “법령 준수 등이 함께 이뤄져야 현실화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박원순 시장은 지난 10일 리콴유세계도시상 수상차 싱가포르를 찾은 후 현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여의도와 용산을 통째로 재개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박 시장은 “서울역과 용산역 사이 철로를 덮어 마이스(MICE)단지와 쇼핑센터를 조성하고 여의도를 재개발해 국제 금융 중심지로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 세 번째 임기를 시작한 박원순 서울시장의 이 같은 발표는 도시재생이 아닌 신도시급의 개발계획으로 여의도를 비롯해 용산 집값 급등의 발화점이 됐다. 실제 박 시장의 용산·여의도 개발 발언 이후 여의도에 위치한 한 재건축 아파트는 2억원 가량 호가가 올라가기도 했다.

한편 이날 김현미 장관은 “주거복지 로드맵을 차질 없이 이행 하겠다”며 주택시장 안정화를 강조했다. 그는 “수도권과 지방에 대해 시장상황에 따른 맞춤형 정책을 추진하는 한편 종부세 개편의 시장영향을 면밀히 점검해 실수요자 중심의 주택시장을 정착해 나가겠다”며 “청년과 신혼부부, 취약계층 등 수요자 맞춤형 주거지원과 공공주택 공급을 확대하고 임대등록 활성화, 임차인 보호도 지속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이외에 국토부는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본격 추진해 올 하반기 100곳 내외의 지역을 선정할 방침이다. 선정된 대상지는 노후 주거지 정비, 혁신공간 조성 등의 사업이 추진된다. 이와 함께 사업선정 권한도 광역지자체에게 위임해 지방 정부 역할도 확대된다.

또한 김 장관은 ‘대도시권 광역교통청’을 설립해 그간 정책의 사각지대에 놓여있던 광역교통 문제도 근본적으로 해소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GTX-A노선은 올해 착공 예정이며 병목 구간인 평택과 오송 2 복선화 사업도 본격적으로 착수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