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김동규 기자]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는 25일 입장자료를 통해 송영중 경총 부회장의 언론 인터뷰에 대해 적극 반박했다. 송 부회장의 거취를 둘러싼 경총과 송 부회장측의 대립이 점점 심화되는 양상이다.

경총은 다음달 3일 임시총회를 열어 임원 임면 등을 의안으로 한 임시 총회를 개최하는데 송 부회장의 해임건이 올라갈 것으로 예상된다. 약 450개 경총 회원사의 절반이 참석해 절반 이상이 해임에 동의하면 송 부회장은 해임된다.

▲ 송영중 경총 부회장. 출처=한국경영자총협회

 

경총, 송 부회장 주장 조목조목 반박

경총은 송 부회장의 ‘조선일보’와 인터뷰를 포함한 몇 가지 언론 보도에 대해 반박했다. 먼저 최저임금 관련해 '최저임금위원회에서 논의를 했으면 여야 합의안보다 산입범위를 더 넓힐 수 있었다'는 송 부회장의 주장에 대해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다.

경총은 “지난 5월 21일 최저임금법 개정 국회 법안심사를 앞두고 노동계의 주장에 대해 중소기업중앙회 등 타 경제단체와 조율이 필요하고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면서 “법 통과를 지연하기 위한 노동계의 전략”이라고 송 부회장에 보고했지만 송 부회장이 이를 수용하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또 5일 경총 임원 여러명이 회의장소로 찾아와 ‘명예롭게 당신이 퇴진하는 방법을 알아보러 왔다’고 하거나 ‘협박했다’라는 것은 사실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경총은 “송 부회장은 지난달 29일 이후 2~3차례 회장에게 사의를 표명했고, 이번달 초부터는 출근을 안하고 일부 직원들을 외부로 불러내 업무 지시를 하고 있었다”면서 “이런 상황 속에서 경총 임원은 어떻게 하면 일이 해결되고 부회장을 명예롭게 하는 것인지 상의하러 간 것”이라고 설명했다.

경총의 의사결정이 비민주적이라는 송 부회장의 주장에 대해서도 경총은 반박했다. 경총은 “경총 회장단 회의는 경총의 주요 사항을 논의하고 토론하는 권위 있는 비공식 회의체로 경총은 회장단 회의를 바탕으로 이사회와 총회의 공식 절차를 거쳐 주요 안건을 모두 결정해 온 만큼 회장단 회의가 비민주적이라는 송 회장의 주장은 맞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경총은 “경총 부회장으로서 회장단 회의를 통해 그간의 일에 대해 소명하고도 회의를 비민주적이라고 폄하하는 것은 부회장으로서 적절한 발언이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경총은 내부 인사평가를 기준 없이 임원 몇 명이 마음대로 해 왔다는 송 부회장의 발언도 반박했다. 경총은 “사무국 내부 직원 인사는 인사위원회를 통해 결정돼 왔다”면서 “송 부회장은 임원 임면권이 회장 권한임에도 경총 임원에게 사직을 강요하고 다음날 사직서를 받는 등 권한이 넘는 행위를 했다”고 말했다. 이어 경총은 “송 부회장은 규정상의 인사위원회를 거치지 않고 독단으로 팀장 인사를 진행한 사실이 있는 등 비민주적인 절차를 본인이 했다”고 덧붙였다.

 

경총이 적폐세력이라는 것은 '명예훼손'...경총패싱은 없어

경총은 송 부회장이 경총을 적폐세력이라고 지목한 것에 대해서는 ‘심각한 명예훼손’이라고 지적했다. 송 부회장이 경총을 개혁하려 했고 경총을 적폐세력으로 지목한데 대해 경총은 “송 부회장은 회장 지시를 무시하고 조직에 해가 되는 행동을 지속했다”면서 “권한 밖의 인사권 남용, 비선라인 활용 등 직원 편가르기, 사무국 직원에 대한 인격 모독 등 사무국 직원의 신망을 잃는 등 조직 운영을 파행해 왔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경총은 이어 “경총 사무국 직원 97%는 송 부회장과 같이 할 수 없다는 데 뜻을 같이하고 송 부회장의 자진사퇴를 촉구한다”면서 “자신의 과오를 포장하기 위해 개혁 대 반 개혁의 구도로 몰아가고 있는데 이는 구태의연한 관료주의를 못 벗어난 권위적이고 독단적인 비빈주적 행위”라고 말했다.

경총은 송 부회장의 업무배제 관련해서도 입장을 내놨다. 송 부회장이 손경식 경총 회장으로부터 그만두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없고 직무 배제도 법률적 효력이 없다는 말을 들었다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경총은 “지난 11일 간부회의에서 송 부회장이 본인 스스로 업무가 배제됐음을 직접 확인하고도 그런 사실이 없다고 말한다”면서 “경총의 모든 업무는 정관에서 규정한 것처럼 회장이 업무를 지휘, 관할하는 등 모든 권한이 회장에게 있기에 회장의 결정에 따라 송 부회장이 업무에서 배제된 것은 법률적 효력이 있다”고 말했다.

문재인 정부의 ‘경총 패싱’ 논란에 대해서도 경총은 적극 반박했다. 경총은 “송 부회장이 경총이 각종 정부회의에도 초대받지 못하고 패싱당해 왔다고 말했는데 이는 사실과 다르다”면서 “경총은 지난해 9월 고용보험위원회 위원 교체 건을 제외하고는 송 부회장 부임 전에도 모든 정부위원회에 경제계를 대표해 참석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