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최진홍 기자] 국내 2위 가상통화 거래소 빗썸이 17일로 예정됐던 팝체인 상장을 보류한다고 16일 밝혔다. 일각에서 폰지사기 가능성을 제기하는 등 여론이 극도로 악화돼자 한 발 물러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빗썸을 향한 의혹의 시선은 여전하다. 최근 경찰이 부당 장부거래 혐의로 국내 가상통화 1위 거래서 업비트를 압수수색하는 한편 이석우 대표에 대한 조사까지 예고한 가운데, 국내 가상통화 업계에 악재가 쌓이는 분위기다.

빗썸이 상장하려던 팝체인은 1인 방송 등 디지털 콘텐츠 유통을 위해 개발된 가상통화다. 팝체인의 상장검토 보고서를 보면 '기존의 유통사 중심의 산업 구조를 타파하고 디지털 콘텐츠에 대한 저작권을 보호하며, 중간 유통 매개자 없이 창작자와 소비자간의 이익을 도모하기 위한 블록체인 기반의 디지털 콘텐츠 유통 서비스 플랫폼'으로 규정돼 있다.

문제는 팝체인의 정체가 불분명하다는 점이다. 최초 발행일은 4월30일이며 멤버는 유로드 플랫폼 개발자들과 콘텐츠 전문기업 더 이앤엠으로 꾸려져 있다는 점 외 추가적으로 알려진 내용이 없다. 더 심각한 대목은 팝체인 토큰홀더 분포다. 이더스캔을 확인한 결과 약 1%의 토큰홀더가 90% 이상의 팝체인 코인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기 때문이다.

가상통화는 현재 화폐보다 자산에 무게를 두고 있다. 만약 팝체인이 상장돼 투자자들이 몰리면 가격이 올라갈 경우, 1%의 코인을 쥔 극소수의 사람들이 자기의 이익을 위해 소위 '먹튀'를 감행할 수 있다는 비판이 나왔다. 심지어 팝체인은 프라이빗 자금모집을 한 사례도 없다.

팝체인 자체에 문제가 많다는 비판도 있다. 중국에서 가상통화 발행을 시도한 유로드의 복사판에 가깝다는 지적이 나오기 때문이다. 이 외에도 모네로를 비롯한 다양한 가상통화 소스코드와 디렉토리 구조를 그대로 가져와 팝체인을 만들었다는 주장도 있다. 실체도 없으면서 극소수의 사람들만 큰 돈을 벌게 만드는 '폰지사기'의 전형이라는 날선 비판도 제기되는 중이다.

결국 빗썸은 16일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되지 않은 여러가지 허위사실들이 시장에 유포돼 팝체인 거래에 대한 불안감이 팽배해 있는 사실을 인지하게 됐다"면서 "팝체인 상장을 전격 중단한다"고 밝혔다.

한국블록체인협회 산하 자율규제위원회도 빗썸에게 팝체인 상장을 중단해달라는 요청을 한 것으로 확인됐다. 전하진 자율규제위원장은 "시장의 불안요소를 줄여나가야 신규계좌 개설을 포함한 회원사들의 정책적 요구를 정부도 수용할 수 있으리라 본다"며 "자율규제 심사도 문제발생의 소지를 줄여나갈 수 있는 방향으로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빗썸이 문제가 된 팝체인 상장을 중단했으나, 논란은 일파만파로 번지고 있다.

현재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빗썸 코인상장 합당성을 전수조사해야 한다는 청원이 올라와 눈길을 끈다. 청원인은 빗썸의 코인상장 합당성 전수조사가 필요하다며 팝체인 상장 배경과 일부 토큰홀더에 대한 조사 필요성을 강조했다. 청원인은 오후 2시 기준 500명을 돌파하며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

▲ 청와대 국민청원에 등장한 빗썸 전수조사 청원. 출처=갈무리

이번 청와대 국민청원은 '빗썸의 불투명한 운영'에 대한 반발의식도 있어 보인다. 최근까지 일부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가상통화 거래소가 중심이돼 다수의 투자자들에게 피해를 입히는 일들이 많았다는 의혹이 제기됐으나, 대부분 그 실체를 파악하기 위한 조사 단계로는 나아가지 못했다.

팝체인 사태의 배후에 빗썸이 있다는 의혹까지 나오고 있어 논란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팝체인 개발자 중 일부가 빗썸의 자회사 비버스터 소속이라는 말이 나오기 때문이다. 업계에서는 "빗썸에서는 초유의 해킹 사태 등 투자자들의 불만이 높아지는 일들만 벌어지고 있다"면서 "빗썸이 최근 인사채용 공고를 통해 준법감시실장 6명, 재무감사실잘 6명, 사업관리소장 10명 등 C레벨 수준의 임원급만 공격적으로 뽑아 업계에서는 특이하다는 말이 많았는데, 내부 조직 운영 프로세스에 문제가 생긴 것 아닌가라는 말도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