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인호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이 25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수소 충전소 구축을 위한 특수목적법인 설립 협약식에서 협약에 서명하고 있다. 출처=이코노믹리뷰 황진중기자

[이코노믹리뷰=황진중 기자] "정부,공기관, 민간이 손잡고 해야 한다." vs "정부가 의지를 더 보여야 한다."

차세대 자동차 시장인 수소차 시장 확대를 위해 꼭 필요한 수소 충전소 확대를 놓고 정부와 민간이 미묘한 시각차를 보이고 있다. 정부는 정부와 공기관,민간기업 등 3자가 참여하는 특수목적회사를 설립해서 하겠다는 계획이다. 민간기업들은 이를 환영하면서도 정부가 더 의지를 갖고 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정부는 2022년까지 수소 충전소를 310곳 설치할 계획이지만, 경쟁국들의 수소 충전소  확충을 감안한다면 정부의 강력한 추진의지가 없다면 어려울 것이라고 업계는 내다보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5일 오후 3시 서울 중구에 위치한 프레스센터에서 수소차, 수소 충전소와 연관한 공공기관, 완성차업체, 가스업체 등과 ‘수소 충전소 설치·운영 특수목적회사(SPC)’ 설립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서 SPC 설립위원회 위원장은 한국가스공사 신성장사업처 처장이 맡았다.

SPC 설립위원회는 세부 업무계획을 수립하고 용역을 맡긴 뒤 7월 중간발표, 8월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결과를 최종 발표한 뒤에는 SPC 참여기업을 모집·선정할 계획이다. 설립위의 계획이 순조롭게 진행된다면 11월에는 SPC 창립총회가 열릴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협약식을 주관한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H2KOREA)은 설치비용을 감안해 앞으로 4~7년 동안 30~100곳의 충전소를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3월 현재 설치된 충전소는 전국에 16곳이다. 지난해 말에 비해 3곳 늘어났다.

그러나 이는 수소차량 보급 계획이나 외국의 충전소 설치현황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수준이다. 정부가 지난해 9월 발표한 ‘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에 따르면, 정부는 2022년까지 5년 동안 수소차 1만5000대를 보급하고 수소충전소 310곳을 만들 계획이다. 올해는 서울, 부산, 대전 등 8개 시·도에 수소충전소 10곳을 구축할 예정이다.

수소차 경쟁국들은 빠른 속도로 충전소를 확충하고 있다.  지난해 말 현재 유럽은 140곳 아시아 118곳, 북남미 71곳 등 전 세계에 329곳의 충전소가 운영 중이다.

우리나라와 수소차 개발 경쟁을 벌이고 있는 독일은 2016년 9월  35곳인 수소 충전소를 지난해 말 57곳으로 늘렸다. 프랑스는 2016년 9월 3곳을 지난해 16곳으로 늘렸다. 정부의 강력한 주도로 수소 에너지 산업에 집중하고 있는 일본은  2016년 78곳에서 지난해 95곳으로 17곳 확충했다. 일본의 수소 충전소는 아시아에서 약 80%를 차지하고 있다.

산업부는 이날 SPC를 통해 정부가 충전소 건설비용의 약 50%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업계는 현대자동차의 수소차인 넥쏘가 출시되어 수소 에너지 산업에 탄력을 받고 있는 만큼 정부가 좀 더 의지를 갖고 추진해주기를 바라고 있다. 

▲ 이인호 산업통상자원부 차관과 수소차 기업 관계자들이 25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수소 충전소 구축을 위한 특수목적법인 설립 협약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출처=이코노믹리뷰 황진중기자

이날 협약식에 참석한 A사 관계자는 "민관 SPC 설립으로 수소 충전소 사업을 원활하게 진행하면서 수소 관련 산업에 기업들이 적극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면서 "정부가 수소 충전소에 집중한다면 기업들 역시 수소 산업 발전을 위해 더욱더 활발하게 참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B사 관계자도"수소 충전소 구축의 현실은 정부의 의지에 달려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민간이 모든 비용을 다 투자하기엔 금액이 큰 만큼 정부가 좀 더 나서야 한다"고 주문했다. 

수소 충전소 구축에는 약 30억원 이상이 필요하고 연간 운영비가 2억원 들어 민간 기업이 개별로 선뜻 나서기엔 한계가 있다고 이들은 입을 모았다. 

C사 관계자는  "현대 자동차가 넥쏘를 출시하면서 소비자들에게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면서 "수소 시대를 맞이할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는 만큼 충전소 확충이 무엇보다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정부는 지방자치단체에만 수소 충전소 구축비용을 지원했다"면서 "올해 설치될 충전소 10곳 중 기업이 설치할 충전소는 3곳에 불과한 만큼 재정지원을 통해 기업이 설치할 수 있는 충전소를 더 늘려야 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고속도로를 1km 건설하는 데 약 300억원이 필요한 반면,  수소 충전소 100곳을 설치하는 비용은 1500억원으로 고속도로 5km를 건설하는 비용에 불과하다"면서 "수소 충전소 구축은 결국 재정당국과 정부의 의지에 달렸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