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김동규 기자] 남북정상회담이 6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수년 동안 중단된 남북경제협력도 재개될 수 있을지 재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남북경협의 대표적인 사례는 개성공단, 금강산관광, 북한산 농수산물 수입 등이다. 전문가들은 11년 만의 남북정상회담인 만큼 이번 회담에서는 외교·안보 측면에서 큰 틀의 합의가 나올 것이고 뒤이은 북미정상회담이 끝나야 경협에 대해 논의가 시작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번 남북정상회담의 주요 의제는 ‘비핵화’등 외교 안보 문제가 중심이다.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은 지난 17일 청와대 브리핑을 통해 이번 정상회담의 3가지 중요한 의미로 판문점에서 정상회담 개최, 남북미 정상회담으로 이어질 가능성, 핵심의제 집중을 꼽았다.

임 실장은 “이번 회담에서는 완전한 비핵화나 항구적인 평화정착, 그에 따른 획기적인 관계 개선 등으로 남북관계 뿐만 아니라 북미관계, 한반도 주변지역에서 관계 개선까지 도모하는 조심스러운 출발이 될 수 있다는 것이 중요한 의미다”라고 밝혔다. 이번 정상회담에서 경협 의제와 같은 구체적인 내용보다는 외교·안보적인 측면에 더 방점을 찍겠다는 의미다.

전문가들 ‘지금은 시작 단계...경협 이야기 나오기는 일러’

남북관계 전문가들도 이번 정상회담에 경협의제가 포함되지 않았고, 북한이 국제사회의 제제를 받고 있는 만큼 북미정상회담이 끝나 봐야 어떤 식으로든 경협 관련 논의가 진행될 수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조한범 통일연구원 선임연구원은 “이번 회담에서는 평화체제 방향 정도만 잡혀 경제협력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논의하기 힘들다”면서 “북미정상회담이 끝나고서야 경협에 대해 조금이라도 논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2007년 10.4선언에 나온 경제관련 합의만 이행해도 남북 경제협력의 큰 틀이 잡힐 수 있다”고 밝혔다.

개성공단 재개도 비핵화가 조건이기 때문에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내다봤다. 조 선임연구원은 “개성공단 재개 역시 북미 대화가 끝나야 어느 정도 그림이 나올 수 있을 것”이라면서 “이번 정상회담에서 큰 방향의 합의가 나오고 이후에 디테일한 것들이 논의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김영희 산업은행 북한경제팀장도 “이번 남북정상회담에서 경협 관련 내용은 빠져 있고, UN의 제제 등 국제적인 제제가 풀려야 본격적인 경협이 가능해 지는 만큼 넘어야 할 산이 많다”면서 “북미 정상회담에서 특별한 이야기가 나와야 구체적인 경제협력 방안이 논의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재계 ‘경협 관련 구체적 논의 아직 이르다’

재계 역시 이번 정상회담을 남북경협을 위한 첫 걸음 정도로 보고 있지 구체적인 경협 방안 에 대해서 말하기는 아직 이르다는 반응을 보인다.

지난 2007년에는 정뭉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과 최태원SK그룹 회장이 특별 수행원 자격으로 북한을 방문했지만 이번에는 판문점에서 남북 정상간 수행원도 최소화한 채 단출하게 회담이 열린다.

SK관계자는 “현재 남북경협과 관련해서 무엇인가를 이야기 하는 것은 시기 상조고, 후속으로 나오는 정부 차원의 경협 로드맵 등을 봐야 한다”면서 “조심스럽게 정상회담 결과를 지켜볼 것”이라고 말했다.

개성공단, 금강산관광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했던 현대도 이번 정상회담을 통한 남북경협 재개에 기대감을 표하면서도 조심스럽게 남북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 등을 지켜보겠다는 입장이다.

현대그룹 관계자는 “남북관계 진전을 환영하고 전면적인 관계 개선까지 이어지기를 기대한다”면서 “아직은 조심스럽지만 정상회담 결과를 지켜보고 지금까지 해왔던 것처럼 일희일비하지 않고 담담한 마음으로 경협 관련 논의를 준비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