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블록체인 기술투자 국내 1호펀드 나왔다

[금융상품 박사되기] ‘한국투자글로벌4차밸류체인펀드’, 美 블록체인 기술개발·보유기업 제한투자

진종식 기자 godmind55@econovill.com

기사승인 2018.04.16  07:51:54

공유
ad59

[이코노믹리뷰=진종식 기자][이코노믹리뷰=진종식 기자]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인 블록체인 기술의 개발기업과 보유기업에 투자하는 새로운 투자상품이 국내에서 처음으로 출시되어 투자자들의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다.

한국투자신탁운용의 ‘한국투자글로벌4차밸류체인펀드’는 4차산업혁명의 핵심기술 중 하나로 알려진 블록체인 기술에 기반한 주식 종목에만 투자하는 펀드이다.

신개념 IT보안 기술인 ‘블록체인’은 빅데이터를 수 많은 블록(Block:데이터공간)에 보관하고 하나의 체인(Chain:사슬)으로 엮어 안전하게 보관하는 ‘공공장부’이며, 블록체인의 모든 참여자들이 공공의 장부를 열람 및 대조할 수 있기 때문에 특정인의 정보를 위·변조하기가 사실상 불가능한 보안성이 뛰어난 혁신기술이다.

‘한국투자글로벌4차밸류체인펀드’는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성장해 나갈 글로벌 혁신기업에 집중 투자하는 해외주식형 펀드이다. 투자 지역과 산업군은 미국과 IT업종이 투자대상이며 벤처기업이나 스타트업 기업보다 이미 기술을 보유한 IT 대표기업들에 주로 투자한다.

   
(자료: 한국투자신탁운용)

이 펀드의 투자포인트는 ▶새로운 가치사슬(밸류체인)을 형성하고 확장하는데 있어 핵심적 요소가 블록체인이고 ▶블록체인은 클라우드 상에 암호화된 정보의 공유를 통해 정보의 위변조 방지 및 보안을 강화하는 4차산업혁명의 핵심 IT기술로 금융-의료-유통-미디어 등 다양한 산업에 적용 가능하며 ▶획기적인 비용절감 효과와 정보관리를 가능하게 한다. 또 오는 2027년이면 전세계에서 생산한 전체 정보의 10%가 블록체인 기술로 저장될 것으로 전망하면 글로벌 액션츄어는 향후 5년~10년이 블록체인의 성장기로 전망되므로 현 시점이 블록체인 원천기술을 개발-보유한 소프트웨어-하드웨어 관련기업에 집중하고 블록체인을 활용하여 기업가치를 높이는 혁신기업에 투자할 때로 본다.

   
(자료: Gartner, 한국투자신탁운용)

이 펀드의 특징은 블록체인의 투자유효성에 따라 투자범위가 확산되고 있는 점이다. 이는 ▶다양한 적용 분야로 비용절감이 가시적인 금융권이 앞장서서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 중이고, 교육, 보안, 부동산, 음악, 엔터테인먼트 등의 분야에서도 블록체인 적용을 적극 추진중이며 ▶실질적 부가가치 창출이 본격화되는 시기는 블록체인의 연간 성장률이 128%에 이르는 2020년과 사업적 부가가치가 3조 달러를 초과할 것으로 예상되는 2030년으로 전망(글로벌 대표 시장조사 기관 ‘Gartner’) ▶시기의 적절성에서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초연결사회’ (IoT, 클라우드, 빅데이터, AI 등)의 실현, IoT로 대표되는 ‘정보공유시대’에 가장 큰 이슈인 ‘보안성’이 완벽한 수준으로 구축되고 있다.

   
(자료: Bloomberg, 한국투자신탁운용)

포트폴리오 구성은 정량적, 정성적 방법을 통한 종목 선정과 투자 비중으로 결정된다. ▶정량적 구성은 스코어링과 펀더멘털을 통해 스코어링(플랫폼,서비스 제공기업, 활용기업, 기타 관련기업) 순으로 높은 점수를 주고, 펀더멘털은 성장성, 안정성 등 정량적 지표를 기준으로 정한다. ▶정성적 전략으로는 시장에서 위치하고 있는 수준에 기초하여 상품의 개발 단계 완성도 기술의 활용성과 효용성, 범용성 기술개발 투자 정도 혁신성 및 특허 관련 컨소시엄 참여  기술에 대한 발표 등을 통합해서 50개 종목 수준으로 최적 포트폴리오를 구성한다. ▶또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때 국가 및 섹터 비중에 따라 전략을 구성하며 국가별 비중 TOP10은 미국·프랑스·중국·일본·인도·독일 등 10개 국과 섹터별 구성 비중은 정보기술, 금융, 경기소비재, 소재. 필수소비재 등으로 구성한다.

   
(자료: 한국투자신탁운용)

펀드 운용 세부전략은 글로벌 ETF, ETN 및 국내·외 리서치 자료와 연구기관 자료를 통해 약 150여 개 기업의 투자 대상군(유니버스)을 구성한다. 이것을 바탕으로 블록체인 플랫폼 및 서비스 제공기업, 블록체인 기술 활용 기업, 블록체인 기술 연관기업 등으로 분류한 후, 기업의 정량적 평가지표와 상품 개발 정도, 특허 등 정성적 평가요소를 고려해 최종 투자대상을 결정한다.또한 외화자산에 투자하는 상품의 경우 헤지비율 및 환율변동 등에 따라 자산가치가 변동되어 손실을 볼 수 있으므로 이 펀드에 투자한 투자 자산의 70% 이상을 통화 관련 장내ㆍ외 파생상품 등에 투자하여 환위험을 헷징(미국달러화, 유로화, 엔화)한다.

   
♦국가별 포트 구성 TOP10(자료: 한국투자신탁운용)

한국투자신탁운용 관계자는 “블록체인 기술은 보안성과 효율성, 그리고 비용측면에서 지금과는 다른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신기술로 현재 기술을 도입하고 있는 금융권 외에도 교육, 보안, 부동산, 엔터테인먼트 등 연관 산업들이 계속 늘어날 전망”이라며, “이와 관련된 대표기업에 투자를 고려하는 투자자들에게 좋은 투자대안이 될 수 있다.” 하고 그는”이 상품은 미국시장을 주시장으로 블록체인 기술개발-보유기업에 제한 투자하는 상품이므로 시장위험과 포트폴리오 집중위험이 나타날 수 있으나 4차산업의 핵심기술인 블록체인의 성장성과 시장성을 밝게 전망하는 장기 투자자에게 적합한 상품“이라고 투자조언했다.

<상품 안내>

펀드명칭 : 한국투자글로벌4차밸류체인 증권투자신탁(주식)

위험등급 : 2등급(높은 등급)

운용대상 : 주식 및 주식관련 집합투자증권->60% 이상 투자

참조지수 : (Reality Shares Nasdaq Block-chain Economy Index X 90%) + (Call 금리 × 10%)

환매방법 : 17시 이전 신청시→4영업일 기준가로 9영업일에 환급함.

17시 이후 신청시→5영업일 기준가로 10영업일에 환급함.

환급수수료 : 없음

총보수 : 연 1.468%

판매=0.700, 운용=0.700, 신탁=0.05%, 사무=0.018%

선취수수료 : 1.0% 이내(A클래스)

주요위험 : 원본손실위험, 해외시장투자위험, 환율변동위험, 시장위험, 거래중지위험, 신용위험, 이자율변동위험, 포트폴리오 집중위험, 글로벌투자위험 등

   
(자료: Bloomberg, 한국투자신탁운용)

<투자자 유의사항>

이 상품은 실적배당형상품이므로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지 않는다.

실적배당형상품은 운용결과에 따라 이익이나 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며 그 결과는 투자자에게 귀속된다.

투자자는 투자를 결정하기 전에 (간이)투자설명서 및 상품안내서를 반드시 읽어보고 의문사항은 판매회사나 운용사에 확인한 후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외화자산에 투자하는 상품은 헤지비율 및 환율변동에 따라 투자자산 가치가 변동되어 원금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과거의 실적이 미래의 실적을 보장하지 않는다.

진종식 기자 의 기사더보기

ad68
ad69
ad70
ad71
ad72
SPONSORED
ad61
ad62

헤드라인

ad63

중요기사

default_side_ad1

최근 전문가칼럼

ad66
default_side_ad2
ad36

피플+

1 2 3
set_P1
1 2 3
item49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ad57
default_setNet2
ad67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