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이미지투데이

[이코노믹리뷰=김윤선 기자]앞으로 임상시험 등 의약품 개발 단계부터 허가, 유통, 부작용 등의 안전정보를 한 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오는 2022년까지 개별 홈페이지 또는 각각의 부처로 흩어져 있는 의약품 모든 정보를 한 곳에서 확인할 수 있는 ‘의약품통합정보시스템’을 구축한다고 21일 밝혔다.

이전엔 의약품 정보들이 임상, 허가, 유통 등으로 각각 나뉘다 보니 관련 부처에서 통합적인 분석을 하기 힘들었다. 이번 의약품통합정보시스템 구축으로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고 의약품 정보가 필요한 정부 부처 간 협업도 수월해질 전망이다.

식약처는 2018년부터 2019년까지 1단계로 통합정보망을 구축하고 2020년 2단계에서 각종 정보를 토대로 의약품 정보를 종합 분석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할 예정이다. 20212년부터 2022년까지 3단계에서는 시스템의 서비스 범위를 확대한다.

사업의 주요 내용은 ▲정보 연결을 통한 전주기 안전관리 환경 구축 ▲대국민 서비스 창구 일원화 및 공공데이터 개방 확대 ▲의약품 안정공급 대응체계 마련 등이다.

식약처는 개발, 허가, 시판 후 국내·외 부작용 발생 등 단계별로 나뉘어 있던 의약품의 모든 정보를 모두 수집·연결해 부작용과 같은 이상사례를 통합 분석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 이 과정에서 정제, 주사제 등의 의약품 관리코드와 이상사례 보고 항목 등도 국제기준으로 통일하기로 했다.

▲ 의약품통합정보시스템 설명 그림.출처=식품의약품안전처

식약처 관계자는 “이전에는 의약품 정보가 흩어져 있다보니 통합해서 분석하기 힘들고 통계도 뽑기 힘들어 통합 시스템을 구축하게 됐다”면서 “이밖에도 국제의약품규제조화위원회(이하 ICH)의 회원국으로 공식 가입하면서 국제 기준에 맞는 시스템을 만들 필요도 있었다”고 설명했다.

ICH는 세계최고의 권위를 갖는 의약품국제규제협의체로 의약품의 안전성, 유효성, 품질 등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개정한다. 한국 식약처는 지난 2016년 미국, 유럽위원회(EC), 일본, 스위스, 캐나다에 이은 6번째로 협의체에 공식 가입했다.

식약처는 의약품 임상시험이나 국가 필수의약품 정보, 통계데이터 등도 공공데이터로 확대·개방한다. 관련 업계는 이 같은 자료를 맞춤형 제품 개발 등 다양한 용도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복지부, 질병관리본부 등 관계부처와 의료현장에서 각각 관리하는 필수의약품 비축량과 재고 현황을 실시간으로 공유·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도 마련된다.

식약처 관계자는 “이번 시스템 구축으로 효율적인 의약품 안전관리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국민이 안전하게 의약품을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