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이 가속화 됨에 따라 향후 에너지 소모량이 얼마나 늘어날 지 가늠하기가 어렵다. 미국 에너지 협회에 따르면, 전세계 에너지 소비는 2015년에서 2050년까지 약 35%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즉, 향후 에너지 시장의 매출 규모는 전세계적으로 크게 확대될 것이며, 이에 따라, 에너지주 및 대체 에너지주에 대한 투자를 지속 늘리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대체 에너지 중 대표 업종이 태양광과 풍력이다. 다만, 풍력에너지 관련 기업들의 에너지 창출량은 한계가 있다고 판단해 우리는 글로벌 태양광 관련 산업과 대표 기업들을 집중적으로 다뤄보고자 한다. 태양광 산업이 수직 계열화에 성공하고, 그 중 대표 5대 기업들이 글로벌 태양광 에너지 시장에서 각 10% 정도의 점유율을 가져간다고 가정한다면, 이들에 대한 매력도는 충분히 크다고 판단된다.

미국발 통상압박은 현재 진행 형이다. 올해 1월 미 정부가 세탁기와 태양광 제품 등에 세이프가드를 발동하기로 최종 결정하면서 관련 업계에 우려가 확산됐다. 하지만, 이번 4차 산업혁명의 동맥은 에너지 관련 업종으로 결국, 미국은 이 시장에서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기업들이 생겨나고, 또 그런 기업들의 생산기지가 미국 내 유치되기 원한다. 이번 사이클에서 태양광 관련 시장의 규모가 얼마나 성장할 지 솔직히 답은 없다. 적어도 현재 예상되는 2022년까지 글로벌 시장 450조원으로 확대, 미국 시장 현재 규모대비 2.5배 성장 등은 아마 최소한의 성장일 것이라 판단된다. 미국이 세이프가드를 발동한 이유는 간단하다. 태양광 에너지 시장 성장에 따른 수혜를 자국 기업들이 받도록 하기 위해서다. 향후 미국 내 태양광 에너지 시장이 상당한 성장을 이룰 것이라 예상되는 상황에서 현재 시장 점유율을 보면 미국 기업은 겨우 셀 생산 부분에 1개(9위), 모듈 생산부문에 2개(7, 10위) 업체가 포함돼 있다. 미 정부의 입장에서 해외 기업이라면 미국에 생산기지를 가지고 오기를 바라는 것은 당연해 보인다. 결론적으로, 전세계적으로 태양광 에너지 성장에 대한 기대가 아주 높고, 향후 이 시장에서 세계적인 기업으로 자리 잡는 종목들의 주가 상승여력은 향후 매우 높다고 판단된다. 

글로벌 대표 태양광 기업들의 벨류에이션을 비교하고 잔존가치 모델상 적정가격 분석 해본다. 글로벌 태양광/에너지 관련 기업들의 매출액을 총 합산해보면, 작년 말 기준으로 약 3,700억 달러, 원화로는 약 400조 원에 달한다. 또한 이들 기업의 총 시가총액은 5,000억 달러이며 현재 PSR은 1.36배이다. 향후 태양광 산업 관련한 글로벌 대표 종목들의 주가 상승에 대한 기대가 매출 증가와 함께 만들어지고 있다고 판단된다. 관련 산업 대표 기업들의 시장점유율 확대와 함께 신 에너지 수요시대에 관련 종목에 적극적인 투자 초점이 필요해 보인다.

글로벌 태양광 업종 투자에 대해 요점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대체에너지 투자를 늘려야 하는 이유

■글로벌 에너지 소비량은 2050년까지 35% 증가 할 것이 전망 된다.

■4차 산업 혁명에 있어 동맥 주는 에너지 업종이라 판단된다.

■가장 빠른 성장이 예상되는 에너지 원이 대체에너지 이다. 

■이 중에 가장 대표 대체 에너지가 태양광이다.

■지역 별로 태양광은 중국의 수요가 가장 크다. 그리고 미국, 유럽, 인도 등 전세계적으로 시장 규모가 크게 확장 할 것이 예상된다. 

 

포트폴리오를 만들 때 고려해야 할 점

■대표 기업 10개가 전세계 시장의 50% 이상의 점유율을 가져갔다. 즉, 과점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향후 2020년이 되면, 대체에너지의 생산 비용이 화석 원료 보다 더 낮아질 것이 예상된다.

■규모의 경제를 달성한 기업들의 엄청난 수익증가가 예상된다. 시장 점유율 늘리기가 가장 중요한 시기다. 

■글로벌 태양광 에너지 시장 규모는 2022년 450조원 도달, 연간 24.2% 증가가 예상된다. 

■글로벌 태양광 수요 증가는 현 예상을 크게 초월 할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 판단된다. 

 

종목 포트폴리오 구성 방법

1. 우선 중국 계 회사를 전체 포트의 50%는 들고 간다. 그 안에 수직 계열화를 이룬 2개 회사는 꼭 포함시킨다. Jinko Solar와 Canadian Solar 이다. 

2. 원화로 투자를 원하시는 분의 경우 한국 회사도 포함시킨다. 한화그룹의 한화케미컬과 한화큐셀이 태양광의 대표 종목들이다. 

3. 미국의 First Solar도 포함시킨다. 수직 계열화를 이루고 있고, 미국에서 보호하려는 기업이다. 

4. 폴리 실리콘 생산에 집중하는 기업들이 있지만, 수직계열화가 중요하기 때문에 이 들 회사는 폴리실리콘 가격에 맞춘 투자 전략을 세우자. 지금은 가격이 하락 중이다. 따라서, 투자는 기다린다. 대표적인 종목이 중국의 GCL, 한국의 OCI, 독일의 Wacker Chemie 이다. 

5. 중국, 한국, 미국 이렇게 3 국가 대표 회사들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옳다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