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픽사베이

[이코노믹리뷰=김동우 기자] 지난 한주 미국 증시가 급락세를 보이면서 국내 증시도 크게 출렁이는 모습을 보였다. 지난달 29일 장중 2600선을 돌파하며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던 코스피는 연초 상승분을 모두 반납하면서 2400선까지 후퇴한 상태다. 이번 증시 급락사태는 금리인상에 대한 우려와 함께 ‘알고리즘 매매’의 영향이 있었다.

13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거래대금 기준 코스피 시장에서의 지난해 말 프로그램 매매 비중은 22.47%를 기록했다. 2016년 20% 대비 2%포인트 가량 늘어난 것으로 비중이 8%에 불과했던 2005년과 비교하면 두배가 넘게 늘었다.

알고리즘 매매는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설계된 논리구조에 따라 인공지능이(AI)가 주식을 자동으로 매매할 수 있도록 하는 주식 거래 방식이다. 각종 경제지표와 현재 주가, 거래량, 기업실적 등 주가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변수들을 프로그램에 입력해두면 AI가 데이터를 조합하고 분석해 주식을 자동으로 사고파는 행위를 한다.

컴퓨터에 의해 자동으로 거래가 이뤄지므로 빠르고 편리하게 투자결정이 가능하고 사람의 일시적인 감정이나 주관이 개입될 여지가 없기 때문에 객관적인 투자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최근에는 알고리즘 매매가 개인투자자의 자산관리 및 주문에도 쓰이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가 로보어드바이저다. 기존 로보어드바이저는 소액투자 자산을 주식, 채권 등에 적절히 배분하는 용도로 쓰였지만 최근에는 초단타 알고리즘 매매를 접목한 로보어드바이저도 등장하고 있다.

그러나 알고리즘 매매는 입력된 변수에 따라 아무런 이성적 판단 없이 매매를 실행하게 된다는 위험성이 있다. 또 프로그램에 오류가 발생해 잘못된 주문이 대규모로 체결될 경우 컴퓨터는 인간의 조정 없이 이를 알아차리지 못한다. 증권시장이 왜곡되는 폐해가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증권가에서는 이번 미국 증시 폭락사태도 알고리즘 매매의 영향이 있다는 분석을 내놨다. 다수의 알고리즘 매매는 공포지수로 불리는 변동성지수(VIX)를 주요 리스크 변수로 규정하고 있다. 다수지수가 폭락할 당시에도 VIX가 일정 기준을 넘어서며 기계적인 매물이 쏟아졌다는 것이다.

실제 지난 5일(현지시간) 1% 수준의 하락세에 있었던 다우지수는 VIX가 30을 넘은 오후 3시, 불과 10분만에 3.5% 이상 급락했다. VIX 30선을 매도조건으로 입력해뒀던 알고리즘 매매 물량이 쏟아져 주가 하락폭을 키운 것이다.

조연주 NH투자증권 연구원은 “미국 다우지수의 급락을 시간대로 보면 오후 3시전까지 1.2% 정도 하락하다 불과 10분 동안 3.5% 이상 급락하면서 하루 동안 4.6% 정도 급락을 보였다”며 “오후 3시는 정확하게 공포지수인 빅스(VIX)지수가 30달러를 상회한 시점”이라고 설명했다.

한국 증시도 알고리즘 매매로 인한 변동성 위험에서 자유롭지 않은 상황이다. 매매물량이 많아 변동성 확대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기관과 외국인의 프로그램 매매의 경우 코스피 거래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꾸준히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거래소는 지난 2016년 알고리즘 매매의 부작용을 최소화 하기 위해 오류가 발생한 알고리즘 계좌에서 호가를 일괄취소할 수 있는 킬 스위치제도를 도입했지만 일단 주문이 체결된 이후에는 킬 스위치도 작동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알고리즘도 결국 인간이 만드는 것이고 이것이 아무리 발전한다해도 현재까지는 인간의 관여 없이는 효과적인 작동이 힘들다”며 “킬 스위치 등 시장제도 개선만으로는 또 다시 주가 급락사태를 부를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