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8년 산업부 업무보고에 포함된 '2018년 국토교통부혁신성장 추진계획'. 자료=산업부

[이코노믹리뷰=장영성 기자] 정부가 2020년까지 ‘레벨 3’ 수준의 자율주행차를 상용화하기로 했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24일 이낙연 국무총리가 주재한 2018년 정부 업무보고에서 이 같은 내용이 담긴 ‘국토교통 혁신성장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현재 국내 자율주행차 기술은 ‘레벨 2’ 수준이 상용화된 상태다. 이는 운전자가 정해놓은 속도를 유지하면서 앞 차량의 속도를 늦추면 감소하고 차선 이탈을 방지하는 수준이다. 유럽 등 선진국은 ‘레벨 3’ 자율차가 상용화 단계에 와 있다.

레벨 3은 고속도로 등 일정 구간에서 주행할 수 있지만, 운전자의 보조가 여전히 필요한 수준이다. 레벨 4와 5는 운전자가 없어도 주행할 수 있는 단계다.

정부는 2020년까지 완전 자율주행이 가능한 제도부터 인프라 구축을 목표로 제도 정비에 나설 방침이다. 지난해 8월 착공한 세계 최고 수준의 자율주행차 시험장인 ‘케이-시티(K-City)’는 올해 안에 완공 예정이다. 케이시티의 고속도로 구간은 지난해 11월 국내 업체와 연구소 등의 시험을 위해 개방했다.

정부는 서울시와 협력을 통해 서울 도심에서 활용 가능한 ‘테스트 베드(Test bed)’를 구축해 자율차 신기술 실험도 지원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자율주행 관련 주행 자료를 수집하고 민간과 공유하는 ‘자율주행 데이터 센터’ 조성에 착수한다. 정부는 ‘딥러닝(Deep learning)’ 등 인공지능(AI)을 활용한 기술을 이용해 자율주행 분야 기술 혁신 속도가 차를 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부는 이외에 자율주행 안전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스마트 도로’ 인프라도 구축할 예정이다. 스마트 도로는 수도권 고속도로 85㎞ 구간과 서울 버스전용차로·도시고속도로, 제주도 주요 관광도로 등으로 차량과 도로가 실시간 정보를 주고받는다.

자율주행 정밀 도로지도도 2020년 구축을 완료한다. 정밀 지도는 자율주행 기술에 있어서 필수 사항이다. 정부는 지난해 1351㎞ 구간 정보를 구축한 데 이어 올해 주요 간선도로 등 1700㎞ 정보를 추가한다.

아울러 서울부터 평창, 올림픽플라자 인근, 인천공항 자율주행코스 등에서 국민의 관심을 끌기 위한 자율주행차 시승 행사도 진행한다.

또 자율주행차 상용화에 필요한 안전기준 및 보험제도 초안을 마련해 내년까지 제도화하고, 자율주행버스 도입, 트럭 군집주행 실증 연구개발(R&D) 등 과제도 추진한다.

자동차·통신·전자·지도 등 관련 업계가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해 ‘스마트 인프라’ 표준·인증을 마련하는 등 산업 생태계도 조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