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숙자 ISA일임운용팀장)

[이코노믹리뷰=진종식 기자] 은행, 증권사 등 자산운용사가 운용하는 ISA(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 Individual Savings Account) 계좌의 위험등급별 전체 MP(모델 포트폴리오, Model Portfolio)종류는 202개이다. 이중 은행이 운용하는 76개 MP중 2016년 3월 출시후 누적수익률 TOP10 상품을 확인한 결과 우리은행·대구은행·국민은행 등 3개 은행의 7개 MP가 앞자리를 차지했다. 자산운용사의 핵심전략과 운용능력에 따라 고수익 상품이 몰리는 현상이 나타났다. 특히 우리은행은 3개 MP가 TOP10 대열에 들었고 각 MP들의 누적수익률은 각각 21.64%, 19.91%, 12.55%를 기록했다.

이에 이코노믹리뷰에서는 ISA운용에서 수익 창출의 존재감을 과시한 우리은행 ISA운용팀과 인터뷰를 통해 우리은행의 ISA 운용 핵심전략과 자산배분-위험회피 방법 등을 세세하게 알아봤다. 유숙자 우리은행 ISA일임운용팀장과 우리은행의 ISA 운용 핵심전략에 대한 인터뷰 전문을 게재한다.(편집자 주)

우리은행의 ISA 운용 핵심전략은?

(질문1) ISA MP를 일반적 운용방식(배당주, 성장주, 가치주 등)에 중점을 두고 운용하면서고 상대적인 높은 수익을 냈다. 그 이유를 무엇으로 보나?

(답변) 편입 펀드 선정은 철저한 운용사 실사를 통해 매니저를 직접 만나보면서 진행한다. 동일한 전략이라고 해도 매니저의 시장뷰(View)나 운용 방식에 따라 시장 대응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펀드의 실제 모습은 실사를 통해서만 확인가능하다는 것이 팀의 운용원칙이다. 편입 비중은 계량적 모델을 통한 백테스트(Back Test) 및 시뮬레이션을 활용했다.

이런 원칙을 기초로 운용한 결과 2017년초 인덱스 비중을 확대한 부분이 주효했고, 중후반에는 우수한 성장주 전략 펀드를 발굴하기 시작했고 이를 ISA내 편입한 것이 수익률 개선에 큰 도움이 되었다.

매일 아침 운용회의를 통해 시장의 변동성이 높아져 리스크 대비 수익이 낮아졌을 때 일시적으로 포트폴리오의 변동성을 줄이는 방편으로 지수 인버스 펀드를 편입하는 등 시장 상황에 유연하게 대응하고자 노력하는 점 또한 수익률을 한단계 높이는데 큰역활을 했다고 생각된다.

(질문2) 국내시장-글로벌시장에 고루 투자했는데, 포트폴리오 구성에 중점을 둔 사항은?

(답변) 포트폴리오는 핵심전략과 위성전략으로 구성했다. 각 ISA 마다 주요 투자전략은 핵심전략으로 포트폴리오의 중심을 잡고 위성전략으로는 알파수익을 추구하며 시장상황에 맞게 리밸런싱을 진행하면서 운용하고 있다.

(질문3) 글로벌시장과 국내시장의 어떤 유망섹터-테마주식에 분산투자했나? 

(답변) 글로벌 시장의 경우 금리 인상시기에 대비하여 금융주 비중을 높여서 운용하였으며 밸류에이션(Valuation)이 매력적인 중국에 대한 비중을 늘렸다. 국내에서는 중소형주 비중을 확대하여 수익률을 거두고 있다.

(질문4) 자산배분의 기준은? 시장-섹터-테마 등을 어떤 방식으로 분배했나?

(답변) 매일같이 진행되는 운용역(役) 회의에서 시장상황과 이를 대응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종합했다.

계량적인 분석을 위해 펀드의 스타일 분석을 통하여 상관관계 파악하고 MP전체의 위험조정 수익률과 구성하고자 하는 MP(Model Portfolio)의 Back-Testing을 통한 각 MP별 기대수익률과 리스크에 맞는 최적의 조합을 구성하고 있다. 이를 토대로 담당 펀드 매니저 미팅등을 통해 최종적인 포트폴리오 편입비중을 결정하고 있다.

(질문5) 분산투자의 요점은 안정성일텐데 안정성 확보의 전략은?

(답변) 고객의 투자자의 투자성향에 따라 11개의 다양한 ISA 상품이 있습니다. 각 상품별 위험도가 정해져 있고 위험도내 운용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이보다 보수적으로 운용하기 위해 노력하며, 모델포트폴리오별 변동성을 감안하여 위험조정수익률을 모니터링 합니다.

(질문6)고수익에 비해 타 운용사 대비 수수료율은 낮다. 수수료는 낮게 수익률은 높게 운용할 수 있는 비결은?

(답변) 대답하기 곤란하다. 공개하기 어려운 사항이니 양해 부탁드린다.

(질문7)2017년은 전반적인 시장 호황의 영향에 대응전략이 주효했는데 2018년은 어떤 시장상황을 예상하며 어떤 전략으로 대응할 계획인지?

(답변) 2018년에서도 상반기에는 중소형주 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2017년 말 코스닥위주로 Rally가 진행되었다면 2018년에는 정부의 코스닥 활성화 대책에 맞물린 KRX300인덱스 투자와 4차산업 투자로 독보적인 수익률 1위를 유지해 나가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