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워킹맘·워킹대디 육아월드] 남자 아이에게도 가슴 몽우리가?

윤정선 하우연한의원 대표원장 expert@econovill.com

기사승인 2018.01.11  08:04:22

공유
ad59
   

자녀의 성장은 모든 부모의 관심사다. 키가 쑥쑥 크고 튼튼하게 자라는 자녀의 모습은 부모들의 이상이자 주요 목표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최근 성장을 방해할 수 있는 성조숙증 발병 사례가 늘면서 부모들의 근심, 걱정이 늘고 있다.

특히나 또래보다 사춘기가 빨리 찾아오는 성조숙증은 통상적으로 여자 아이가 자주 겪는다고 알려져 있지만 남자 아이도 안심할 수는 없다.

남자 아이의 경우 만 9세 이전인 3~5학년에 갑자기 고환이 커지고 여드름이 생기거나, 머리 냄새가 심해지기도 한다. 특히나 남자 아이의 가슴 몽우리가 나오는 경우가 있다. 여아와 달리 남자 아이들은 2차 성징으로 몽우리가 나타났다가 사라지기 때문에, 남자 아이가 사춘기 전에 가슴 몽우리가 잡힌다면 정확한 검사를 통해 성조숙증인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래보다 빠른 성장으로 키가 성장한 듯 보이지만 이는 일시적이다. 성조숙증의 가장 큰 문제점은 조기 골단융합으로 키 성장이 일찍 멈춘다는 데 있다. 따라서 키 성장이 중요한 남아일수록 성장판이 닫히기 전에 치료를 서둘러야 정상적인 키 성장을 이룰 수 있다.

남아의 성조숙증은 정자 형성, 남성화, 성장 가속화 등이 동반된다. 이는 성장판이 빨리 닫히게 하며 작은 키의 원인이 된다. 또한 사춘기 이전의 남아에게서 테스토스테론 생성이 성선자극호르몬과 관계없이 자율적으로 일어남으로써, 부분적인 사춘기 발달이 이루어질 수 있다.

사춘기 현상은 유방 발달, 음모 발달, 고환 크기 증가로 나타나는데, 성조숙증은 이런 현상이 여자 아이 8세 이전, 남자 아이 9세 이전에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성조숙증의 주요 원인은 환경적 영향으로 분석되고 있다. 잘못된 식습관으로 비만이나 내분비계 교란물질, 늦은 취침 시간으로 인한 멜라토닌 감소 등이 주로 꼽히는 환경적인 요인이다.

이를 위해 한방에서는 세밀한 체질 검사를 통한 개인 맞춤 통합 진료를 진행하는데, 체질에 맞는 침 치료, 약물 치료 등을 병행하고 바른 체형을 관리해주는 성장 교정 운동을 통해 숨은 키를 찾아낸다. 또한 전반적인 생활습관과 식습관 코칭을 함께 진행한다.

성조숙증 치료는 평소 생활관리가 중요한데 가공식품이나 패스트푸드를 피한 균형 잡힌 영양 섭취와 운동, 숙면이 중요하다. 또한 TV나 인터넷을 통한 정신적인 자극을 줄이고 운동이나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다. 성조숙증 치료에 대한 부작용을 방지하고 만족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성장 전반을 담당할 수 있는 전문가와 상의해 꾸준하고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며 단계에 맞는 치료를 이어가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윤정선 하우연한의원 대표원장 의 기사더보기

ad73
SPONSORED
ad61
ad62

헤드라인

ad63

중요기사

ad64

최신기사

ad67
default_side_ad1

최근 전문가칼럼

ad66
default_side_ad2
ad36

피플+

1 2 3
set_P1
1 2 3
item49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ad57
default_setNet2
ad67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