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거대 금융지주사의 경영권 승계 과정에 잡음이 들리는 가운데 금융감독원이 금융사 승계프로그램에 문제가 많으며 이를 검사해 개선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은 13일 열린 언론사 경제∙금융부장단 조찬간담회에서 “일부 지주사의 지배구조 검사를 한 결과 최고경영자(CEO) 승계작업이 제대로 작동되지 않고 있었다”면서 “내∙외부 회장 후보군을 구성하는데 경영진이 과도한 영향을 끼치고 있었다”고 지적했다.

최 원장은 CEO 선정 과정에 구체적이고 객관적인 기준이 필요하다고 꼬집었다. 그는 “지배구조리스크가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너무 크다”면서 “금융지주 승계 프로그램이 투명하고 공정하게 이뤄져야 한다는 점에서 검사를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으로는 건별 위법사항을 지적하는 데 그치지 않고 근본적인 문제가 되는 지배구조, 성과평가, 내부관행 등을 면밀히 점검할 것이라고도 덧붙였다.

현재 금융지주사에서 운영 중인 후보 추천 방식에 대해 문제가 많다는 지적도 나왔다. 최 원장은 “상식선으로는 현직 회장이 연임 예정일 경우 회장추천위원회에 참여할 수 없다. 그런데 어느 지주사도 이걸 지키고 있지 않다”면서 “회추위에 현직 회장이 들어가 추천을 하니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셀프추천’이라는 점을 지적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사외이사 중심으로 된 임원추천위원회에서 회장의 연임 여부를 판단해야 하는데 현재 방식은 공정하고 합리적인 방법은 아니다. 회장은 회추위에서 나와서 사외이사 중심으로 결정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라고 꼬집었다.

최 원장은 후계자 양성 프로그램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현재 금융사 회장∙CEO 승계 프로그램은 문제가 많다. 누가 연임됐다고 하면 그 후로 아무도 신경쓰지 않다가 임기 말이 되면 그때 돼서야 누구냐 누구냐 하면서 후보군을 찾는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회장∙CEO 승계프로그램은 ‘원샷’이 아니라 ‘상시’ 프로세스로 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후계자 양성 프로그램을 미리 만들어 후보자를 추천하고 이를 상시적으로 체크하고 양성할 수 있도록 해 차기 회장∙CEO 후보를 만들어 회사의 방향과 틀이 흐트러지지 않고 안정적으로 육성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지배구조 시스템 평점을 만드는 등 관련 검사 시스템을 마련할 가능성도 제기됐다. 최 원장은 “현재 진행중인 지배구조 점검이 끝나면 이사회에서 사외이사들에게 설명할 계획”이라며 “개선사항들을 권고하고 지적사항을 이야기하며 공표할 생각이다. 그래야 개선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 원장은 “금융회사의 자율성을 저해하거나 특정 지주사를 타깃으로 하는 얘기는 아니다”라면서 “전반적인 개선을 위해 검사하고 지적하고 설명하고 공표하는 과정을 통해 건전한 지배구조를 구축하고, 이 모든 것이 궁극적으로 금융소비자 보호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