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기준금리를 결정하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12월 정례회의가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이번 FOMC에서 기준금리가 인상될 가능성은 그 어느 때보다 높아진 것을 넘어  ‘기정사실화’ 된 상태. 이제 시장은 기준금리 인상 여부보다 그 속도와 규모에 집중하고 있다.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 시그널은 지난 9월(이하 현지시간) 회의부터 불거졌다. 당시 FOMC는 만장일치로 기준금리를 현행 1.00~1.25% 수준으로 동결했지만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자산을 축소해 양적완화를 종결하는 통화 정책을 발표했다. 다가올 기준금리 인상을 위한 ‘준비운동’으로 해석할 수 있다.

지난 11월 회의에서도 ‘미국 경제 호조를 감안하면 단기간 내 금리를 인상할 가능성이 높다’는 의견이 나온 바 있다. 제롬 파월 Fed 의장 지명자 역시 지난달 28일 열린 청문회에서 “차기 회의에서 금리인상이 함께 이뤄질 수 있다고 본다”고 말해 금리인상 가능성을 시사했다. 양적완화 종결과 Fed의 시그널을 통해 12월 회의를 시작으로 기준금리가 오를 것이란 전망은 기정 사실화된 상태다. 지난 8일 기준 선물금리로 계산한 12월 금리인상 확률은 98.3%에 달한다.

▲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출처=필라델피아 연방준비은행

금리인상 ‘기정사실’이라지만…오르지 않는 물가상승률 ‘미스터리’ 여전

미국의 경제지표도 금리인상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미국의 GDP성장률은 1분기 1.2%, 2분기 3.1%, 3분기 3.3%로 2분기 연속 3%대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해 연간 1.5% 성장에 머물렀던 것과는 대조적인 모습이다. 기업투자를 중심으로 한 견조한 성장세는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뉴욕과 애틀란타 연방준비은행은 4분기 GDP성장률로 각각 3.9%와 2.9%를 제시하고 4분기에도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내다봤다.

고용지표도 긍정적이다. 미국 실업률은 지난 9월 4.4%, 10월 4.1%로 계속해서 떨어지고 있다. 사실상 ‘완전고용’에 가까운 상태다. 0% 실업률은 현실에서 나타날 수 없기 때문에 경제학에서는 3%~4%대 실업률을 ‘일하고자 하는 사람이 모두 일하는’ 완전고용 상태로 분류하는 경우도 있다. 지난 10월 회의에서 Fed 위원들은 “노동시장이 완전고용 이상으로 운영되고 있고 경제성장률(GDP)도 잠재 성장률 이상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다만 금리인상 반대의견도 적지 않다. 미국 경제가 견실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것은 맞지만 물가상승률이 목표치를 밑돌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9월 기준 물가상승률은 1.6%로 목표치인 2%에 도달하지 못 하고 있다. 물가상승률은 올 초 2%를 기록한 뒤 7개월 연속 둔화되는 추세다.

지난 11월 회의에서 Fed 위원들도 “물가상승률이 예상보다 더 오래 목표치를 밑돌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했다. 위원들은 물가상승 압력이 지속적으로 낮은 만큼 금리 인상에 앞서 앞으로 나올 경제지표를 확인하는 것이 먼저라는 의견을 내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오르지 않는 물가상승률은 지난 9월 회의에서도 Fed의 골칫거리였다. 당시 재닛 옐런 Fed 의장은 “올해의 낮은 물가상승률이 미스터리(Mystery)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통상 금리가 오르면 물가상승률 증가세는 둔화될 수 있다. 옐런 의장은 “물가상승률이 너무 오래 낮은 수준에 머물 경우 위험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임금상승률 역시 목표치에 도달하지 못 하고 있다. 지난달 미국의 시간당 임금상승률은 전년동월대비 2.5%로 예상치인 2.7%를 하회했다. 10월 시간당 임금상승률 역시 2.4%에서 2.3%로 하향 조정됐다.

따라서 금리인상이 이뤄진다고 하더라도 상승속도는 빠르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인상이 이뤄지더라도 점진적으로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내년에 옐런 의장을 포함해 FOMC 위원들이 새로 꾸려진다는 점도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 위원들의 성향이 매파(금리인상 지지)냐 비둘기파(금리인하 지지)냐에 따라 향후 Fed의 통화정책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지난 9월 FOMC에서 정한 내년 3차례 금리인상 기조가 12월 회의에서도 유지될 지 여부가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미국 금리 인상시, 한국 영향은?

지난달 30일 우리나라는 미국에 앞서 기준금리를 1.50%로 선제 인상했다. 1.00%~1.25% 수준인 미국보다 0.25%~0.50%가량 높다. 이번 FOMC에서 미국이 금리인상을 시행할 경우 한국과 미국의 기준금리는 비슷한 수준에서 만나게 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내년도 미국이 금리를 세 차례 추가로 인상할 경우 금리는 최대 1%포인트까지 높아질 수 있어 차이가 커질 수 있다. 미국과의 정책금리차 축소로 인해 우리나라의 기준금리 인상 압력도 높아질 가능성이 높다.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은 우리 경제에도 큰 영향을 준다. 실제로 지난해 12월 미국이 기준금리를 인상한 이후 올 1월 국내 예금은행의 가계대출 금리는 0.43%포인트 올라 미 정책금리 인상폭(0.25%포인트)의 2배 가까이 상승했다. 저축은행 가계대출 금리는 0.94%포인트 올라 4배 가까이 올랐다.

12월 이후 미국이 기준금리를 올릴 경우 이와 같은 문제는 되풀이 될 수 있다. 현대경제연구원은 대출금리가 1%포인트, 3%포인트 상승할 경우 금융부채 보유가구의 가구당 이자비용은 308만원에서 364만원, 476만원으로 각각 증가한다고 분석했다. DSR(총체적상환능력비율)은 38.7%에서 40.4%, 43.9%로 늘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경연은 “원리금 상환 부담이 증가함과 동시에 이자비용 상승으로 인해 가처분 소득은 감소한다. 이에 따라 부채보유가구의 채무상환부담은 더욱 늘어날 수 있다”고 분석했다.

문제는 한계가구가 늘어나면 이 문제가 부동산시장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이다. 원리금상환에 필요한 유동성이 부족해지면서 단기간에 부채를 상환할 수 없는 가구들에서 원리금 연체 및 실물자산 처분 가능성이 높아지게 된다. 실물자산을 처분하게 되면 주택가격 하락 압력이 커지면서 부동산시장 불안정으로 이어질 우려도 나온다.

다만 미국이 금리를 올린다고 해서 국내 금리가 바로 오를 가능성은 낮다. 이주열 한은 총재는 지난달 30일 기준금리 인상 직후 이어진 기자질의에서 “미국의 금리인상이 곧바로 우리 금리 결정을 하는 것은 아니라고 누차 말해온 바 있다”면서 “금리 인상 그 자체보다도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이) 우리 경제, 금융 시장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판단해 신중하게 고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